2과목 직업심리학
제1장 직업선택이론
1)특성-요인이론
파슨스는 직업지도 운동의 선구자로 노동자들이 능력과 흥미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과 사회제도를 개혁할 것을 제안하였다. 파슨스는 개인분석 (자기분석 ),직업분석, 과학적 조언을 통한 매칭을 주장 ,강점과 약점을 포함한 개인적 성형을 충분히 이해해 주어진 직업에서 성공조건 및 보상과 승진에 관한 정보를 알아야 하며 입수한 정보를 바탕으로 선택과정에서 진실한 추론을 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특성-요인이론의 3가지 요소는 개인분석, 직업분석, 과학적 조언
2) 홀랜드의 직업선택이론
홀랜드의 직업 선택 이론은 개인의 특성과 직업세계의 특징에 최적의 조화를 이루는 것을 강조
1.홀랜드의 6가지 성격,작업환경유형
a현실형(실재형)
질서정연하고 기계 등에 대한 체계적 조작활동 좋아하지만 사회적 능력 부족( 실제적 실용적)
각종 도구 이용해 기계 등을 다루는 실무적일-기술자 조사연구원 소방수 파일럿 경찰관 목수 자동차 전기기술자 운전사 정비사 엔지니어 운동선수 농구 등
b탐구형
분석적이고 호기심이 많고 조직적이며 정확하나 리더십 부족하다. ( 과학적 추상적 )
정확하고 과학적이며 지적인 사람들 -과학자 생물학자 심리학자 건축가 측량기사 의사 분자 공학자 과학자 수학자 기상학자 물리학자 의료 기술자 의사 등
c예술형
표현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비순응적 , 규범적 능력 부족하다. ( 독창적 독립적 )
자기표현에 능하며 독창적이고 독립적인 사람들 -예술가 무용가 코미디언 작곡가 연주자 디자이너 배우 방송인 편집자 작가 작가 배우 디자이너 등
d사회형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거나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을 즐기지만 기계적 능력부족( 후원적 양육적 )
친절하고 인정많고 신뢰가는 사람들 -사회복지가 상담가 카운슬러 교육자 간호사 종교 지도자 교육자 등
e진취형 (설득형)
조직 목표나 경제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조작하는 활동을 좋아하나 과학적 능력 부족( 설득적 활동적 사교적 )
야망 있고 사교적이며 활동적 사람들 -기업경영인 세관원 호텔매니저 부동산 중개업자 판사 변호사 행정 담당관 경매 은행장 학교장 정치가 판사 영업 사원 등
f관습형
체계적으로 자료를 기록 기록하고 정리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예술적 능력 부족( 논리적 체계적 )
숫자 기록 기계 와 관련된 규칙적 순서에 따라 업무 처리하는 분야-공인회계사 은행원 우체국 직원 사무원 사서 경비원 공무원 등
*홀랜드의 다섯 가지 주요 개념
일관성 차별성 (변별성) 정체성 일치성 계측성
2.Holland 인성이론의 적용실례-검사도구( 흥미유형검사)
a직업선호도 VPI
내담자가 160개의 직업목록에 흥미 정도를 표시하는 것이다.
b직업탐색검사(VEIK)
1980년에 Holland는 미래 진로문제에 대해서 스트레스를 받는 내담자들에게 사용하기 위해 직업탐색검사(VEIK)를 개발하였다.
*직업탐색검사(VEIK)의 4가지 목표
-미래진로로 생각하고 있는 직업의 수를 증가시키도록 돕는다.
-직업과 진로에서 원하는 것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과거 경험과 현재 직업의 목표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알도록 돕는다.
-지금 어디에 있고,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를 알도록 돕는다.
c자기방향탐색(SDS)
자기방향탐색(SDS)는 1971년에 처음으로 발표되었고, SDS는 내담자가 점수를 기록하는 1시간용 측정워크북과 소책자가 있다.
d자기직업상황(MVS)
자기직업상황(MVS)은 간단하며 스스로 실시할 수 있고 쉽게 점수를 기록하는 검사도구이다. 20개의 질문으로 구성, 직업정체성, 직업정보에 대한 필요, 선택된 직업목표에 대한 장애 등을 측정하는 것을 목적
경력의사결정(CDM)
*홀랜드 이론의 단점
환경변화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변화될 수 있음을 간과, 진로 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 절차를 제공못함
3)데이비스와 롭퀴스트의 작업 적응이론
1950년대 데이비스와 롭퀴스트 미네소타 대학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개인 환경 조화 상담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 .
개인과 환경 간 상호작용을 통한 욕구충족 강조.
* 직업 적응
직업 성격적 측면 -민첩성 역량 리듬 지구력 직업 적응방식 측면- 융통성 끈기 적극성 반응성
* 실제적 적용( 검사도구 )ㅡ2
a미네소타 중요성 질문지
b 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c 미네소타 만족도 질문지
d미네소타 만족성 척도는 미네소타 충족 질문지
e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계
* 직업적응이론의 여섯 가지 직업가치ㅡ2
a 성취
b편안함
c지위
d 이타심 또는 이타주의
e안정성 또는 안정성
f 자율성 또는 자발성
4)로Roe의 욕구이론
로의 욕구이론 은 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로는 12세 이전에 부모가 보여준 자녀양육 방식이 자녀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며 부모가 자녀를 대하는 양육방식과 자녀의 심리적욕구 상호작용에 의해 직업선택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본다.
로는 흥미에 기초해 직업을 8개의 군집으로 나누고 각각 군집에 맞는 직업들 목록을 작성 각직업의 곤란도와 책무성을 고려해 6단계를 설정해 8 × 6의 분류체계를 만들었다.
*8가지 직업군 흥미에 따른 분류
a 서비스직-기본적으로 다른 사람 욕구와 복지에 관심을 가지고 봉사 -사회 사업 가이던스
b 비즈니스직 -일대일 만남을 통해 공산품 투자상품 부동산 등 판매
c단체직 -사회 제조업 행정에 공사하는 종사 하는 관리직 화이트컬러
d 기술직 -상품과 재화의 생산 유지 운송과 정보통신과 관련된 직업 공학 기계 무역
e옥외활동직-농산물 수산 자원 지하자원 임산물 기타 천연자원을 개발 보존 수확 축산업에 관련된 직업들
f과학직 -과학 이론을 특정 환경에 적용하는 것
g 일반 문화직- 문화유산의 보존과 전수에 관련되는 직업 개인보다 인류 활동에 흥미 교육 언론 법률 성지 언어학과 인문학이라는 과목들에 관련된 직업교사
h 예능직- 창조적 예술과 연애에 관련된 특별한 기술 사용
* 직업 6단계 책무성과 곤란도에 따른 분류
a고급 전문관리 b중급전문관리 c준전문관리 d숙련직 f반 숙련직 g비숙련직
* 부모자녀관계 와 직업 선택
따뜻한 부모자녀의 관계에서 성장한 사람 -인간 지향적인 직업 서비스 비즈니스 단체 일반 문화 예술직 선택
차가운 부모 자녀 관계에서 성장한 사람 -비 인간 지향적인 직업 기술직 옥외활동직 과학 직
*부모 자녀 관계유형
a수용형 -서비스,교직
b정서집중형-예술계
c회피형-기술,연구
5)긴즈버그 진로발달이론
진로 발달은 직업정체감을 구체화하고 직업 기회를 발전시키는 것으로 긴즈버그는 최초로 발달적 입장에서 직업 선택 이론을 제시,
직업 발달 단계는 구체적으로 환상기 잠정기 현실기 3단계로 나누어 제시했다. 직업선택은 일회적 사건이 아닌 장기적 의사결정으로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지만 초기 선택이 중요하다.
* 진로 발달 단계
환상기 6~11세- 자신의 욕구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려 한다.
잠정기 11 ~18세 -흥미 능력에 따라 직업을 선택하려는 경향이 있다.
흥미 단계: 자신을 흥미나 취미에 따라 직업 선택 하려 한다.
능력 단계: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시험해보기 시작한다.
가치단계: 직업이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에 부합하는지 평가한다.
전환단계 :자신을 내적 요인에서 현실적 외적 요인으로 전환된다.
현실 기 18~성인초기
능력과 흥미를 통합해 직업을 선택하는시기
탐색단계: 진로선택을 2 3가지로 좁혀. 진로에 대한 초점 좁혀 나간다.
구체화 단계 :직업목표를 구체화 특정 직업 분야에 몰두 타협
특수화 단계 :보다 세밀한 계획을 세우고 고도로 세분화 전문화된 의사 결정한다.
6)수퍼 진로발달이론
긴즈버그 발달이론을 비판 보완하며 발전된 이론으로 자아개념이 가장 중요하고 개인이 자신의 속성과 직업에 요구되는 속성을 고려해. 연결시켜주는 이론.
개인을 발달 단계를 성장기 탐색기 확립기 유지기 쇠퇴기 5단계로 제시
인간은 자아이미지 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 하는 자아개념을 중요시
진로 발달 단계( 경력 개발 단계 )
성장기 (아동기 )욕구와 환상이 지배적이지만 사회참여와 현실검증력의 발달로 점차 흥미와 능력을 중시하게 된다.
탐색기 (청소년기) 학교 여가 생활 등을 통해 자아 검증하고 역할 수행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한다.
확립기( 청년기)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 안정적 생활의 터전을 잡으려 노력한다.
유지기 (중년기) 직업세계에서 자신의 위치가 확고해지고 자신의 자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며 안정된 삶을 살아간다.
쇠퇴기( 노년기) 기력이 쇠함에 따라 직업 전선에서 은퇴하고 다른 일 찾는다.
* 진로 아치문 모델
아치문 3개의 커다란 돌로 형성 인간발달에 식물학적 지리학적 면을 토대로 한다.
왼쪽 기둥 -개인 (개인의 심리적특징 )
오른쪽 기둥 -사회 (사회 구조 경제구조 경제자원 등)
성격- 개인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특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구조로 왼쪽 기둥에 표시된다.
*진로유형
남성 진로유형: 안정된 진로유형 통제적 진로유형 ,불안정한 진로유형 ,다면적 진로유형
여성의 진로유형: 안정된 가정주부 형 ,전통적 진로 형 ,안정적 진로 형, 이중진로형, 단절 진로 형 ,불안정한 진로형 ,충동적 진로 형
7) 고트프레드슨 직업포부 발달이론 (제한타협이론)
개인이 어떻게 특정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되는가를 기술 ,사람들은 자신의 이미지에 알맞는 직업을 원하기 때문에 직업 발달에서 자아개념은 진로선택에 중요한 요인 된다. 고트프레드슨 직업포부 형성과정을 한계(제한)과 절충 (타협)으로 설명 .
한계는 자신의 자아개념과 일치하지 않는 직업 대안들을 제거하는 과정
절충은 한계 과정을 통해 선택된 선호하는직업 대안 중에 자신이 극복할 수 없는 문제를 가진 직업을 어쩔수없이 포기하는 과정
*직업포부 발달 단계
힘과 크기 지향성 3-5세
성역할 지향성 6-8세
사회적 가치지향성 9-13세
내적 고유한 자아지향성 14세 이후
8) 타이드만과 오하라의 진로발달이론
새로운 경험을 많이 쌓을수록 개인의 자아정체감이 발달하며 자아 정체감은 직업정체감 형성의 기초가 된다.
직업 정체감 형성 과정 (의사결정과정)
타이드만과 오하라는 의사결정과정을 인지적 구조의 분화와 통합이 현재의 문제에 대한 인식을 통해 움직이고 있는 의식적 문제해결 행동이라 한다. 의사결정과정을 예상기 실천기로 나뉘고 다시 7단계로 나뉘어 설명한다.
예상기 (전직업기)
탐색기 구체화하기 선택기
명료화기
이미 내린 의사 결정을 신중하게 분석 검토하고 결정을 내린다.
실천기
직업 선택 후 적응기
순응기 개혁기 통합기
자아정체감 (나는 누구이며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 것이며 사회 속에서 내 역할은 무엇인가 와 같은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 신념 목표로 구성되어 있는 안정되고 조직화된 성숙한 자아 정의 )
9) 크롬볼츠의 사회학습이론( 행동주의)
* 진로발달에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환경적요인
유전적요인과 특별한능력
환경적 조건과 사건
심리적 요인
학습경험( 도구적 학습경험 /연상적 학습경험)
과제접근기술
10) 새로운 진로발달이론
* 인지적 정보처리
패터슨 샘슨 리어든이 개발한 것이며 개인이 진로결정 내리고 진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할 때 어떻게 정보를 이용하는지에 측면에서 인지적 정보처리 이론을 진로발달에 적용시켰다.
인지적 정보처리과정
상담자는 내담자의 욕구를 보류하고 내담자가 지식을 획득해. 자신의 욕구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개입 기능
의사소통- 분석 -통합- 가치부여 -집행
* 가치중심적 진로 접근 모형 브라운
브라운은 가치를 행동 역할을 합리화하는데 강력한 결정요인으로 본다. 가치는 세습된 특성과 경험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발된다.
가치 중심의 모형 6가지
개인이 우선권을 부여하는 가치들은 적다. 생애 만족은 모든 필수적 가치들을 만족시키는 생활상의 역할에 달려 있다 .
생애 역할에서 성공은 학습된 기술과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적성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 자기효능감 이론과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자기효능감이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자신감)성차에대한 설명
사회인지적 진로이론
진로와 관련된 자신에 대한 평가와 믿음을 강조
사회인지적 진로지도의 결정요인
자기효능감 결과기대 목표
사회인지적 진로 이론의 3가지영역 모델 ㅡ2
흥미 모형 선택모형 수행 모형
11 ) 작업 동기와 직무만족
작업 동기-직무상 발생되는 행동에 대한 것으로 목표에 맞게 행동을 야기하는 역동적 힘
직무만족- 직무에 대한 감정 대상에 대한 좋고 나쁨에 쾌락적 반응. (Locke 직무만족은 자신의 직무나 직무경험에 대한 평가로부터 비롯되는 유쾌하거나 정적인 감정 상태다. )
직무만족 여러 측면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인 기술 직무기술지표를 개발한 스미스는 직무만족 결정 5요인으로 임금 감독 작업 승진 동료와 관계를 제시
* 아담스의 형평성 (공정성)이론
어떤 조직에서 한 개인이 얼마나 동기화가 많이 되는가는 타인이 기울이는 노력의 정도와 자신의 기울이는 노력의 정도에 대한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집단의 영향을 강조, 타인에 대한 지각을 중시
" 브룸의 기대이론( 기대 -유인가 이론)
직무에서 열심히 일함으로 긍정의 유인가가 높은 성과를 얻을 확률이 높다고 지각하면 작업 동기가 높아진다는 이론 (작업 동기를 노력 성과 도구성과의 관계로 설명한 이론)
*Loke 목표설정이론
설정된 목표가 일반적일 때보다 구체적으로 설정될 때 근로자의 직무수행이 높아진다. 설정된 목표가 어려울수록 직무 수행 정도 높아진다. 피드백을 받을 때 보다 높은 수준의 직무를 수행할 보여준다. 목표가 어려울 때 수용하기 어려워지고 목표설정시에 참여하게 되면 어려운 목표라도 수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강화이론
보상이 지연되면 작업동기 줄고 간헐적 보상 주면 작업동기 계속 유지된다.
* 대시Deci의 내재적 외재적 동기이론
*허즈버그의 2요인 (동기-위생)이론
직무만족 주는 요인과 불만족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내 근로자를 동기화시켜.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어떻게 해야 되는지에 대한 제시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과 비슷한 이론
A 동기요인 (직무) 성취감 인정 자아 자아 실현 등이다. 직무만족과 관련된 직접적 요인
B 위생요인 (환경 )불만족 주는 위생 요인은 임금 작업조건 동료간의 관계 등
* 맥그리거의 x 이론과 마이 이론
X이론-인간은 본래 게으르고 일을 하기 싫어 하며 어떤 일에 대해 책임지려 하지 않고 남으로부터 지시받기 원하고 무엇보다 안정성추구 한다.
Y 이론 -긍정적 능동적 인간 본성은 게으르거나 일을 하기 싫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적절히 동기화 된다면 자신을 할 일에 대해 자율적이고 창의적인으로 행동하게 된다. 타인으로부터의 지나친 간섭이나 통제를 오히려 인간의 동기를 저하시킨다
*호손연구 메이요
작업환경에 관한 실험으로 감독자와 우호적 협력 관계 종업원과 관리자 사이에 일체감 책임감 감동 방식 인간관계 등의 사회적 환경에 작업 능률에 영향을 미친다.
*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매슬로우는 인간욕구를 기본적으로 5가지로 나눔.
다섯 가지 욕구는 생리적 욕구로부터 자아실현의 욕구에 이르기까지 위계를 이루고 있으며 낮은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면 다음 단계 욕구충족을 지향하게 된다.
인간의 5가지 욕구
생리적 욕구 안전의욕구 소속감 사랑의 욕구 자아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
/ 알더퍼의 erg 이론
매슬로우의 이론을 수정한 것으로 욕구의 범주를 구분
인간의 욕구를 존재욕구 관계욕구 성장욕구 3단계로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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