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직업심리학 1
*홀랜드 육각형 모델과 관련된 해석
1.일관성- 첫 두문자가 육각형에 인접 할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
6개 유형에서 거리가 가까울수록 공통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예로, 사회형S와 예술형A는 사회형 S와 탐구형I보다 더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SA는 SI 보다 일관성 높다.
2.차별성( 변별성)
한 개 유형에는 흥미가 높게 나타나지만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는 것을 의미, 예로 사회형 S에 흥미가 높게 나타나는 사람은 다른 유형에는 흥미가 별로 나타나지 않으며 그 중 현실형R의 흥미가 가장 낮게 나타난다.
3 정체성- 개인적 측면에서의 정체성이란 개인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의미.
환경적 측면에서의 정체성이란 조직의 목표 일 보상의 통합을 의미.
4.일치성 -개인의 성격 유형과 환경 유형간 일치의 정도를 말한다.
자신의 성격 유형과 비슷하거나 정체성 있는 환경 유형에서 일할때 일치성 높아진다 .
5.계측성- 육각형 모델에서 유형들 간 거리는 그 사이의 이론적 관계에 반비례한다 .육각형 모델에서 유형들 간 거리가 멀수록 직업적응도와 성공도가 낮음을 나타낸다.
*홀랜드 직업선호도검사 중 흥미 검사를 해석할 때 직업 목록에서 찾아볼 수 있는 세 가지 정보
-흥미유형, 직업명, 필요한 교육 수준
* 홀랜드 육각형 모형 이론에 대한 비판점
-사람들이 어떻게 그런 유형이 되는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제공해 주지 못한다.
성격만 강조되 개인적 사회적 환경적 요인이 되외시되었다 .
인성을 중요시 하면서도 인성발달의 과정에 대한 설명이 다소 결여되어 있다.
환경변화에 따라 인간의 행동이 변화될 수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 .
진로상담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 절차를 제공해 주지 못했다.
*Dawis와Rofquist의 검사도구
1.미네소타 중요성 질문지 MIQ: Minnesota importance Questionnaire
개인이 일의 환경에 대해 지니는 20가지의 욕구와 6가지에 가치를 측정하는 도구로 19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2.미네소타 직무기술 질문지 MJDQ: Minnesota job description questionnaire
일의 환경이 MIQ에 정리한 20개의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하위 척도는 MIQ와 동일하다.
3.미네소타 만족도 질문지 MSQ
Minnesota Satisfaction questionnaire
직무만족의 원인이 되는 일의 강화 요인을 측정하는 도구로 능력의 사용 성취 승진 활동 다양성 작업조건 회사의 명성 인간자원의 관리체계 등의 척도로 구성된다 .
4.미네소타 만족성 척도 또는 미네소타 충족 질문지
MSS MinnesotaSatisfactoriness Scales 환경의 충족 정도를 측정하는 도구
5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계3
MOCS3
*직업적응이론 TWA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6 가지 직업가치
1. 성취 Achievement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성취감을 얻는 일을 하려는 욕구 .
2.편안한 또는 평안 감
Comfort
직무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편안한 직업환경을 바라는 욕구
3.지위 Status
타인에 의해 자신이 어떻게 지각 되는지와 사회적 명성에 대한 욕구
4. 이타심 또는 이타주의Altruism
타인을 돕고 그들과 함께 일하고 자 하는 욕구
5. 안정성 또는 안전성 Safety
혼란스런 조건이나 환경을 피하고 정돈되고 안정된 환경에서 일하고자 하는 욕구
6. 자율성 또는 자발성Autonomy
자신의 의사대로 일할 기회를 가지고 자유롭게 생각하여 결정하고자하는 욕구
*인본주의 심리학자 매슬로우가 말하는 자기 실현한 사람의 특성 중 자신에 대한 관점과 행동 특성
1 자신에 대한 관점- 남들이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나 태도에 연연하지 않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남을 가르치거나 바꾸려 하지 않고 자신에게 해가 되지 않는 한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둔다.
2.자기 실현한 사람의 행동 특성 --현실 중심적이다 문제해결능력이 강하다 수단과 목적을 구분한다.
사생활을 즐긴다
인간적이다 .
인간관계를 깊이 유지한다.
감성이 풍부하다 .
창의적이다.
최대한 많은 것을 알고 경험 하려 한다.
*Hesly의 긍정적 자기인지 자신감 높이기 위한 8가지 원칙
1.다양한 범위의 행위를 경험하고 그것을 숙고할 때 자기 인식 능력이 증가한다.
2. 노력의 결과를 긍정적으로 강화하고 성공하는 방법을 배울 때 자기인식이 증가한다 .
3. 그들의 역량이 있다고 기대되는 것을 개발하고 독려할 때 자기 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
4.다른 사람을 가르치기 위해 정보를 얻고 조직화 하도록 안내 받을 때 자기 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5.관찰한 피드백을 얻고 통합할 때 자기 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
6 .그들의 삶이 의미있게 관찰되고 숙고 될 때 자기인식이 증가한다.
7.보조적 수단이 줄어들고 기록과 성취가 검토될때 자신감이 증가한다.
8.상담자가 체계적으로 목표와 목적을 갖고 적당한 모델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자기 인식과 자신감이 증가한다.
*직업심리검사
속도 검사- 시간 제한 두는 검사로 쉬운 문제로 구성되어 있고, 문제해결능력 보다 숙련도 측정하는 검사
역량검사- 시간제한 두지 않는 검사로 어려운 문제로 구성. 문제해결능력 측정하는 검사로 수학 경시대회 같이 시간 부족해 못 푸는 것이 아닌 문제의 답을 몰라 못 푸는 문제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규준참조검사와 준거참조검사
규준참조검사 ( 상대평가)-
수검자의 점수를 다른 사람들 점수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어떤 수준인지 알아보는 검사로 대부분의 심리검사 선발시험
준거참조검사( 절대평가)-
수검자의 점수를 어떤 기준점수와 비교해 이보다 높은지 낮은지를 알아보는 검사다.
기준 점수는 조직의특성,시기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국가 자격 시험 운전면허등
극대행 수행검사 Maximum performance Test
일반적으로 문항에 정답이 있고 시간 제한이 있기 때문에 수검자가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도로 발휘하는 것이 중요함 .
인지적능력 평가하기 위한 검사로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 검사가 있다
습관적 수행검사 typical performance test
일반적으로 문항에 정답이 없고 시간 제한이 없기 때문에 수검자의 정직한 응답이 요구됨, 인간의 인지적능력 외 정서 동기 태도 가치 등을 재는 정서적 검사 (인지적 검사 )다.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성능 검사 (극대수행검사 인지적 검사 능력 검사)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취도검사
성향검사 (습관적 수행검사 정서적 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검사
심리검사의 선다형이나 예 아니요 등 객관적 형태 자기보고형 검사 장점
- 검사 실시와 채점이 간편하다.
검사 시행기간 비교적 짧다. 집단검사 가능하기 때문에 경제적이다.
검사의 객관성이 보장된다 .
채점 결과가 채점자의 관계없이 동일하다.
검사 시간과 노력이 상대적으로 절약 된다.
검사 제작 과정의 충분한 검증 통해 표준화되기 때문에 신뢰도와 타당도 높다.
단점-문항이 고정되 있어 수검자가 자유로이 표현하기 어렵다.
자신을 유리하게 왜곡해 표현할 수 있다.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검사지 제작이 어렵다.
투사적 검사의 장점과 단점
장점- 반응의 독특성, 반응의 풍부함, 반응의 어려움, 무의식적 내용의 반응
단점- 낮은 신뢰도 ,낮은 타당도, 상황적 요인의 영향력, 전문적 검사지 필요, 대인관계 어려움
투사적 검사의 장점과 자기 보고식 검사 비교
투사적 검사는 수검자가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지만 ,
자기보고식 검사는 문항이 고정되어있어 수검자의 다양하고 독특한 반응 이끌어낼 수 없다.
투사적 검사는 수검자의 왜곡된 반응을 방지할 수 있지만 자기보고식 검사는 수검자의 왜곡된 반응을 야기할 수 있다.
투사적 검사는 수검자의 무의식적 요인을 평가할 수 있지만 자기 보고식 검사는 수검자의 무의식적 요인을 평가하기 어렵다.
발달규준3가지
연령규준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을 연령에 비교해 몇 살에 해당되는지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
학년규준-주로 성취도검사에서 이용하기 위해 규준집단에 있는 각 학년별 점수의 평균이나 중앙치를 이용해 규준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언어 발달 규준- 개인의 점수를 규준집단에 있는 사람들과 비교해 언어발달 정도를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
서열규준- 개인의 행동을 관찰해 발달단계상 어느 정도의 위치에 있는지 해석할 수 있게 하는 방법.
집단내 규준3가지
백분위점수-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백분율로 나타낸 점수를 의미한다
표준점수 -분포의 표준편차를 이용해 원점수가 평균으로부터 벗어난 거리를 표시한 것이다 .
표준 등급-원점수를 크기 순서에 따라 배열한 후 백분율에 맞추어 1에서 9까지 등급으로 나눈 것으로 스테나인이라고 한다.
Z점수=(원점수-평균)÷표준편차
어떤 집단의 심리검사 점수가 분산되어 있는 정도 판단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준 3가지
1.범위- 점수분포에 있어서 최고점수와 최저점수 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최고점수와 최저점수 폭이 클수록 구성원의 수준차가 크고 폭이 적을수록 수준차 적다 할 수 있다.
2.사분 편차- 자료들이 얼마나 중간부분에 집중되어 있는가를 나타내는 퍼짐의 정도를 의미
3.표준편차 -편차를 제곱해 모두 합한 후 사례수로 나눈 값의 제곱근 의미 .
점수들이 평균에서 벗어난 평균 거리를 나타내는 통계치다.
규준 제작 시 사용되는 확률표집방법 :
단순무선표집,충화표집,집락표집 체계적표집
단순무선표집 Simple random sampling
구성원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하고 무작위로 표집하는 방법이다.
2. 충화 표집 (유층표집 Stratified sampling)
모집단이 이질적 하위집단으로 구성되어 있을때 표집하는 방법
3.집락표집 (군표 표집 Cluster sampling)
모집단을 서로 동질적 하위집단으로 구분해 집단 자체를 표집하는 방법
4. 체계적표집( 계통표집 Systematic sampling)최초의 표본만 무작위로 표집하고 나머지 표본들은 최초의 표본으로부터 일정한 간격으로 표집하는 방법
표준화 위해 수집된 자료가 정규분포에서 벗어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완절면
1. 완곡법 -정규분포 모양을 갖추도록 점수를 더해주거나 빼주는 방법 .
정규분포와 비슷하게 나왔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다.
2. 절미법 -편포의 꼬리를 잘라내는 방법이다 .꼬리가 작을 때에만 사용할 수 있다 .
3.면접 환산법- 각 점수의 백분위를 구하고 그 백분위에 해당하는 Z 점수를 찾는 방법이다.
축적의 표집오차
표집오차 란 조사대상자가 모집단 전체를 대표하지 못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로 표본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오차를 말한다.
종류
무선 표집오차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할 때 단순히 우연하게 생기는 오차를 의미하므로 표본의 사례수가 클수록 표집오차 작아진다.
편파에 의한 표집오차 :표집방법이 잘못되어 나타나는 오차를 말한다.
표집단위 아무리 크더라도 오차가 사라지지않는다 .
표집을 정확하고 제대로 된 방법으로 실시해야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집단 심리검사 점수 집중경향 척도인 대표값을 알아보는 방법
1.평균 -가장 보편적인 집중경향의 척도로 일반적으로 산술평균을 의미하며 측정치 합을 사례수로 나눈 값이다 .
2.중앙값 또는 중앙치
- 자료를 크기순서대로 배열 했을 때 중앙에 위치 하게 되는 값이다.
중앙값을 기준으로 자료에 반은 중앙값보다 큰 값을 갖고 나머지 반은 중앙값보다 작은 값을 갖는다.
예를 들어 자료가 4 5 7 8 10같이 홀수로 되어 있는 경우 7보다 작은 값이 2개,7보다 큰 값이 2개 있으므로 7이 중앙값이 된다 .
자료가 1 3 5 7 8 9 와 같이 짝수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 가운데 있는 두 값인 5와 7의 평균인 6이 중앙값이 된다 .
3.최빈값 또는 최빈치
- 자료 분포 중에 가장 많은 빈도를 지닌 점수를 말한다 .
예를 들어 자료가 1 1 2 3 3 3 5 5 8 5 구성되어 있는 경우 3의 빈도가 가장 많으므로 3이 최빈값이 된다.
준거타당도계수 크기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
1.표집오차 ~모집단 표집할때 표집오차가 준거타당도 크기에 영향을 미친다
2. 준거 측정치에 신뢰도 타당도~ 준거 측정치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
3.범위의 제한 ~범위를 제한 시키면 타당도 계수 또한 낮아진다.
신뢰도- 신뢰도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측정 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어떻게 측정 하느냐 문제와 관련이 있다.
타당도 -타당도는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것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 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무엇을 측정 하느냐에 문제와 관련이 있다.
심리 검사의 신뢰도 추정하는 방법
검동반문
1.검사- 재검사신뢰도 :동일한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일정 시간 간격 두고 2번 실시해 2점수 간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
사용하는 계수: 안정성계수
추정방법 :안정성계수가 높으면 신뢰도가 높고 안정성 계수가 낮으면 신뢰도가 낮다.
검사 재검사를 통해 신뢰도를 추정할때 충족되어야 할 요건 3가지: 측정 내용 자체는 일정 시간이 경과 하더라도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할 수 있어야 한다.
첫 번째 검사 경험이 두 번째 검사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확신이 있어야 한다.
검사와 재검사 사이에 어떤 학습활동이 두 번째 검사 점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가정할 수 있어야 한다.
검사 재검사 신뢰도에 영향 미치는 요인 :이월 효과 ,반응 민감성 효과 ,측정대상 속성의 변화, 응답자 속성의 변화, 개인적요인의 변화, 환경적 요인의 변화
동일한 검사를 두 번 실시 했을 때에 검사 결과가 다른 요인
1.검사요인 효과; 처음 측정이 재검사 점수에 영향을 미친다. (이월 효과, 연습효과,기억효과) 2.성숙요인 효과 ;측정간격 이 길 때 조사대상의 특성이 변할 수 있다 .(반응 민감성 효과)
3.역사요인 효과 ;측정 기간 중에 발생한 사건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2.동형 검사 신뢰도 :두개의 동형 검사를 동일한 사람에게 실시해 2점수 간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단점-동형검사 제작 어렵다. 동형검사 개발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3. 반분신뢰도: 전체 문항 수를 반으로 나누어 실시해 2 점수 간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사용하는 계수 :내적합치도 계수.
추정방법: 내적합치도 계수가 높으면 신뢰도가 높고 내적합치도 계수가 낮으면 신뢰도가낮다.
4. 문항내적합치도 :문항 하나하나를 독립된 검사로 보고 각 점수를 비교해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동일한 유형의 유사한 심리검사에서 결과가 서로 다르게 나타나는 원인: 난이도의 차이 ,시행절차의 차이, 시행기간의 차이, 검사유형의 차이, 검사 환경의 차이
반분 신뢰도 추정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1 .전후반분법 -한 검사를 문항 순서에 따라 전반부와 후반부로 나누는 방법.
비교적 문항수가 적거나 문항의 곤란도가 골고루 배열되어 있는 경우 적합
2.기우 반분법 -한 검사를 문항에 번호에 따라 홀수와 짝수로 나누는 방법 .
검사문항 수가 비교적 많고 곤란도에 따라 문항이 배열되어 있는 검사에 적합.
3.짝진임의배치법-
난이도가 비슷한 두 문항 끼리 짝을 지운후 ,임의로 하나씩 선택해 나누는 방법이다.
4.난수표법 :한 검사를 난수표에 의해 두 부분으로 나누는 방법.
측정오차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 방법
1 .검사의 실시와 채점 과정을 표준화 한다.
2. 신뢰도가 검증된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이용한다 .
3 .신뢰도에 나쁜 영향을 주는 문항을 제거한다.
4 .문항 수를 늘린다 .
5.검사 환경등 균일한 검사 조건을 유지해 오차변량을 줄인다.
6.측정자의 태도와 측정방식에 일관성 유지 한다 .
신뢰도 종류 :검사 재검사신뢰도 ,동형검사신뢰도, 반분신뢰도, 문항내적합치도, 채점자 신뢰도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개인차, 문항수, 문항에 대한 반응수, 문항의 난이도 ,검사유형, 신뢰도 추정방법
검사유형 (속도검사 역량검사)에 따라 신뢰도 크기 달라질 가능성 높다.
문항난이도- 문항들의 평균 난이도가 50%에 가까울수록 신뢰도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 크다.
개인차-개인차 클수록 신뢰도 높게 나타날수있다.
문항에 대한 반응수- 문항에 대한 반응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문항수- 검사의 문항이 여러 개 라는 것은 결국 하나의 특성을 여러번 측정 한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검사의 문항수가 많을수록 신뢰도가 높게 나타날 가능성 크다.
지필검사에서 평정 요구되는 관찰 혹은 면접 시 채점자나 평정자로 인해 발생하는 오차의 유형
1 .후광효과로 인한 오류- 한 가지 우수한 특성에 대한 평가자의 인상이 다른 특성의 평가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한다 .
2.관대화 오류- 평가자가 타인을 평가할때 박하게 평가하지 않고 후하게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3.중앙 집중경향의 오류- 평가자가 매우 높거나 낮은 점수는 피하고 중간수준의 점수를 많이 주는 것을 의미한다.
4.논리적오류 -평가자가 2 특성간에 어떤 관계가 있다고 생각하는 데서 오는 오류를 말한다 .
예로 지능과 학교성적간의 상관이 높다고 생각해 학업 성취도 평가에서 지능이 높은 학생에게 더 높은 점수를 주는 경향 말한다.
타당도 종류
내용타당도 ,안면타당도, 준거타당도: 예언타당도 (예측타당도), 동시타당도 (공인타당도 )
구성타당도 (구인타당도)
:수렴타당도 변별타당도 요인분석법
1.내용타당도 -검사의 문항들이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 영역을 얼마나 잘 반영하고 있는지 말한다 .
성취도 검사( 학력 검사 )등의 타당도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많이 쓰인다.
2.안면 타당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이 검사의 문항을 평가하는 것으로 검사 제작 시 참고할 수 있는 방법이다.
3.준거타당도- 예언타당도 <예측타당도 >동시타당도 <공인타당도>가 있다.
준거타당도는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 있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검사가 직무성과나 학업성적 등의 특정 활동영역의 준거를 얼마나 잘 예측해 주는지 정도를 말한다.
예언 타당도( 예측타당도 )-검사를 먼저 실시하고 일정 기간 지난 후 준거 측정해 2점수 간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 .
검사와 준거 측정이 동시에 이루어진다.
미래예측에 초점둔다.
동시타당도 (공인타당도)- 검사와 준거를 동시에 측정해 2점수 간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현재에 초점 둔다.
준거 타당도가 직업상담에서 중요한 이유 -명확한 준거를 가지고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다 .
선발 배치 훈련 등 인사관리에 도움 줄 수 있다.
4.구성타당도 (구인타당도) 수렴타당도,변별타당도 ,요인 분석법이 있다.
수렴타당도- 기존 검사와 새로 개발한 검사의 같은 특성의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관계가 높을수록 수렴타당도가 높다.
변별타당도- 기존 검사와 새로 개발한 검사의 다른 특성에 상관계수를 구하는 방법으로 상관관계가 낮을수록 변별타당도가 높다 .
요인분석법
검사를 구성하는 문항들의 상관관계를 분석해서 상관이 높은 문항들을 묶어주는 통계적 방법이다.
실제연구와 실증 연구
1 실증 연구( 실험실 연구)- 독립변인을 체계적으로 조작하고 과외변인 엄격히 통제하므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 간의 상관계수가 비교적 높게 나타난다. 연구대상자 집단의 성별 연령별 지역별 교육수준별 경제 수준별 구성비율을 연구자가 원하는 비율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다 .
내적타당도높다
2.실제 연구(현장 연구)- 독립변인을 조작하거나 가외 변인 통제 어렵다. 따라서 독립변인과 종속변인간 상관계수값 비교적 낮게 나타난다.
연구대상자 집단의 성별 연령별 지역별 기타 수준별 구성비율을 연구자가 원하는 비율에 맞추어 조정할 수 없다 .
외적타당도가 높다.
독립변인- 연구자가 원인이라고 생각하는 변인
종속변인 -연구자가 결과라고 간주하는 변인
가외변인- 독립변인이 아니면서도 종속변인에 영향 미치는 모든 변인
실제 연구에서 타당도 계수가 낮아지는 이유
독립변인 조작 어렵다 .
과외 변인통제 어렵다 .
실험 과정통제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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