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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검사에서 준거타당도 계수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표집오차 -검사 점수와 준거 점수의 상관계수는 일부 표본을 대상으로 얻는데 이 표본이 모집단을 잘 대표 하지 못하게 되면 표집오차가 커지고 그 결과 준거타당도 계수는 낮아진다. 표집오차 표본의 크기가 작아지면 급격히 증가한다 .


2.범위제한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얻은 자료들이 검사 점수와 준거점수의 전체 범위를 포괄하지 않고 일부 범위만 포괄하는 경우 타당도 계수가 낮아진다. 표본의크기를 확대 하게 되면 타당도계수가 높아진다 .


3.준거측정치의 신뢰도- 어떤 검사의 준거타당도 계산을 위해 사용한 준거 측정치의 신뢰도는 그 검사의 준거타당도 계수에 영향을 미친다.준거측정치의 신뢰도가 낮으면 검사의 준거타당도는 낮아지게 된다.

준거타당도 의미 -준거타당도는 어떤 심리검사가 특정 준거와 어느 정도 관련성 있는가를 나타낸 것이다. 그 검사가 직무성과나 학업 성적 등의 특정 활동영역의 준거를 얼마나 잘 예측해주는 지의 정도를 말한다.


준거타당도 낮은 검사를 사용하는 것이 문제 되는 이유
- 미래의 행동을 예측할 수 없다.
선발 배치 훈련등 인사관리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개념준거- 실질적으로 측정할 수 없는 추상적 이론적 준거, 측정하고자하는 준거를 이론적으로 정의한 것을 말한다
.
예 )지적 능력 정서적 성장,시민 의식

실제준거 -개념준거를 실제로 측정하는 준 거를 말한다. 예)지능검사 점수 ,학교성적, 학교생활기록부 ,자원 봉사 및 사회봉사 실적

중다 특성 -중다방법 행렬표 (mtmm)을 확인하는 절차 한번에 수렴타당도와 변별타당도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두 가지 이상 특성을 두 가지 이상 방법으로 측정해 그 결과를 분석하는방법 .
같은 특성을 다른 방법으로 측정한 점수들간의 상관계수들이 높은지 확인한다. 위 상관계수들을 다른 특성을 같은 방법으로 측정한 점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비교한다 . 측정 방법 조합 수만큼 행렬의 차원을 표시해 그 결과를 제시한다 .

지능검사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 개인의 일반적 지적 능력을 평가해 학업이나 직업적 성취를 예측, 개인의 인지적 기능의 특성을 파악해 환경에 대한 적응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 .기질적 뇌손상 유무를 파악가능.

지능검사- 일반적 지적 능력을 상대적인 기준으로 평가한다.

적성검사- 특정 분야에 필요한 잠재적 지적 능력을 절대적 기준으로 평가한다.

GATB일반 직업 적성검사 심리검사도구 적성 항목 -기능 언어능력 수리능력 사무지각 공간 적성 형태지각 운동반응 손가락재치, 손의재치

GATB일반 직업 적성검사 실시할 때 측정되는 적성

1 지능- 일반적인 학습 능력 설명이나 지도 내용과 원리를 이해하는 능력, 추리 판단하면 능력, 새로운 환경에 빨리 수용하는 능력

2.언어 능력- 언어의 뜻과 그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 언어 상호 간의 관계와 문자의 뜻을 이해하고 이해하는 능력, 보고들은 것이나 자신의 생각을 발표하는 능력

3.수리능력 -빠르고 정확하게 계산하는 능력.

4.사무지각 -문서나 인쇄물 전표 등 세부를 식별하는 능력 ,잘못된 문자나 숫자를 찾아 교정하고 대조하는 능력, 직관적 인지능력의 정확도나 비교 판별하는 능력

5.공간적성 -공간상의 형태를 이해하고 평면과 물체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 기하학적 문제해결 능력 ,2차원 3차원 의 형체를 시각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6 .형태 지각- 실물이 나 도해 또는 표에 나타나는 것을 세부까지 바르게 지각하는 능력 ,시각으로 비교 판별하는 능력, 도형의 형태나 음영, 근소한 선의 길이나 넓이 차이를 지각하는 능력 시각에 예민도 등


7. 운동반응- 눈과 손 또는 눈과 손가락을 함께 사용해 빠르고 정확하게 운동할 수 있는 능력, 눈으로 겨누면서 정확하게 손이나 손가락 운동을 조절하는 능력

8.손가락 재치- 손가락을 정교하고 신속하게 움직이는 능력, 작은 물건을 정확 또는 신속하게 다루면 능력

9.손의재치- 손을 마음대로 정교 하게 조절하는 능력, 물건을 접거나 뒤집을때 손과 손목을 정교하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

진로성숙도검사 CMI: 피검사자의 진로탐색과 선택에 있어서의 태도와 능력이 얼마나 발달 하였는지를 측정하는 표준화된 진로발달검사 도구로 객관적으로 점수화되고 표준화되는 유일한 진로발달검사이다.

태도척도와 능력 척도로 구분된다.

태도척도
1.선발척도 2.상담 척도- 75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가운데 50 문항은 선발 척도의 문항과 동일하다 (결정성 참여도 (관여도), 독립성 성향( 지향성), 타협성 결정성- 선호하는 진로방향에 대한 확신의 정도
참여도 -진로선택 과정에 능동적 참여의 정도

독립성- 진로선택을 독립적으로 할 수 있는 정도

성향- 진로결정에 필요한 사전 이해와 준비의 정도

타협성- 진로선택시 욕구와 현실에 타협하는 정도

능력척도- 피검사자의 진로 의사결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자기 영역 즉 자기평가, 직업정보 ,목표선정, 계획, 문제 해결을 다섯 개 영역을 측정하는 문항들로 구성되어 있다


자기평가- 자신의성격 흥미 태도를 명확히 지각하고 이해하는 능력

직업정보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 고용에 관한 정보 등을 획득 평사하는 능력

목표 선정 -자아와 직업세계에 대한 지식을 토대로 합리적 직업 선택하는 능력

계획- 직업목표 선정 후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

문제해결- 진로선택이나 의사결정과정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능력


고용 노동부 성격검사 성격의 5요인

1.외향성 -타인과 상호작용 원하고 타인의 관심을 끌고 자하는 정도
2.호감성 -타인과 편안하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는 정도
 3.성실성- 사회적 규칙 규범 원칙들을 기꺼이 지키려는 정도
4. 정서적 안정성 (정서적 불완전성) -정서적으로 얼마나 안정되어 있고 세상을 위협적이지 않다고 생각하는 정도
5.경험에 대한 개방성 -자기 자신을 둘러싼 세계에 대한 관심 호기심 다양한 경험을 대한 추구 및 포용력 정도

MMPI 4개 타당성 척도

?척도- 대답하지 않거나 예 아니오 에 동시 대답하는 것을 측정하는 척도
L 척도 -수검자가 자신을 좋게 보이려는 부정직의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
k척도 -정신장애가 분명한데 이를 숨기고 정상적 프로파일 보이는 사람들을 가려 내려고 측정하는 척도
F척도-보통 사람들의 생각과 얼마나 다른지를 측정하는 척도

직업심리검사 측정의 기본단위인 척도 Scale의 4가지 유형
1. 명명척도 -검사 반응을 인위적으로 정의한 범주에 따라 분류한 것이다 .즉 어떤 사물을 분류하기 위해 수치나 기호를 부여한 척도로 성별 결혼유무 종교 인종 직업 유형 지역 계절 등
2. 서열척도 -검사 반응을 분류하고 서열화하는 것이다 .명명척도의 분류 기능에다 순위 기능을 추가한 척도. 석차 사회계층 선호도 소득수준 변화에 대한 평가 서비스 효율성 평가 등
3. 등간척도- 서열화될 뿐만 아니라 각 측정단위가 동등한 경우 . 명명척도의 분류 기능과 서열척도의 순위 기능을 포함해 등간 기능을 추가한 척도다 .온도 학점 IQ EQ 등
 4.비율척도 -등간척도를 포함해 절대 영점을 가짐으로써 비율의 성격을 지니는 것이다 .즉 명명척도의 분류 기능과 서열척도의 순위 기능 그리고 등간척도의 등간기능을 표현하여 비율 기능을 추가한 척도다 . 무게 연령 신장 수업 등


직업상담 과정에서 사용되는 질적 측정도구
1 .생애진로사정 -상담자가 내담자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담기법으로 내담자에 대한 가장 기초적 직업 상담 정보( 직업 경험과 교육 수준 강점과약점 등 )파악 한다. 
2.직업 가계도- 내담자의 조부모와 부모 형제 자매 등 직업들을 도해로 표시한 것으로 내담자의 직업선택에 영향을 미친 모델이 누구인지 파악한다 .생애진로사정에서 얻은 정보와 가족으로서의 역할에 관한 정보를 추가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3 직업카드분류- 홀랜드의 육각형 모형과 관련된 직업 카드를 사용해 직업을 선호군 혐오군 미결정군으로 분리하도록 해 내담자의 직업에 대한 선호 및 흥미를 파악한다.
 4.역할놀이(역할 연기) -내담자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역할을 해 보도록 해 역할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직업관련 사회적 기술을 파악한다 .


심리검사의 사용 목적
1 .예측 -심리검사를 통해 내담자의 특성을 밝혀 내므로 내담자의 장래 행동이나 성취 등을 예측하며이를 토대로 가능한 여러 결과를 예측치의 제한적 조치를 마련한다.
2. 분류및 진단- 내담자의 관한 자료를 수집해 내담자의 문제의 원인을 파악한다.
 3.자기이해의 증진- 내담자 스스로 자신의 특성을 파악한 후 현명하고 합리적 의사결정을 한다.


직업상담에서 검사선택할 때 고려할 사항 (검사 선정에 대표적 기준)
1.검사의 사용 여부 결정헌다
 2.검사 선택에 내담자를 포함시킨다 (내담자와 함께 검사를 선택한다)
3. 내담자의 특성에 적합한 해야 한다 .
4.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은 표준화된 검사 방법이어야 한다 .
 5.상담 목적에 부합해야 한다.

심리검사 제작 위한 예비 문항제작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문항의 적절성- 문항은 성별 인종 지역 문화 등 차이에 따라 특정 집단에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도록 제작해야 한다.
2. 문항의 난이도- 문항은 수검자의 수준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해 적절하게 구성해야 한다
3 .문항의 구조화 -문항의 질문내용은 모호하지 않고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한다.

심리검사 시 윤리적 고려사항
 1.심리검사의 목적과 절차를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
 2.심리검사나 평가기법을 개발하고 표준화 할 때는 과학적 과정을 따라야한다
3 .다른 사람이 평가의 결과 해석을 잘 못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4.평가 결과가 시대에 뒤떨어질 수 있음을 인정하고 측정치가 잘못 사용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5.해석을 내리는데 사용된 프로그램 및 절차의 타당성에 대한 증빙 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6. 적절한 훈련을 받지 않은 사람은 심리검사를 자유롭게 이용해서는 안 된다.

심리 검사 결과 해석시 유의해야할 사항
1 .내담자가 이해하기쉬운 용어를 사용한다 .
2. 내담자에게 검사 점수보다 점수 범위를 말해주는 것이 좋다 .
3 .내담자의 주관적 판단은 배제하고 중립적 판단을 한다 .
 4.내담자의 반응을 고려하여야 한다.
5.검색 결과가 악용 되어서는 안된다


Tinsley와 Bradley의 검사 결과 검토 2단계

제 1단계- 이해단계 : 상담자는 내담자의 검사결과를 해석하고자 하는 경우 우선적으로 두준을 참조해 검사점수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한다 .
제 2단계 -통합단계 : 이해 단계를 통해 얻어진 정보들을 이전에 수집한 내담자에 대한 개인적 상황적 정보들과 통합한다.

Tinsley와 Bradley의 검사 결과 해석 4단계

제 1단계 -해석 준비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검사결과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지 숙고한다.

제 2단계- 수용 준비단계: 상담자는 내담자가 검사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제 3단계- 정보 전달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검사 결과를 전달한다.

제 4단계 -추후활동 단계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 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면서 내담자가 어떻게 이해했는지 확인한다.


부정적 심리 검사 결과가 나온 내담자에게 검사결과 통보하는 방법
1.내담자가 충격을 받지 않도록 유의한다 .
2 내담자에게 검사결과를 전달할 때는 기계적으로 해서는 안되며 일상적 용어로 쉽게 설명한다.
3. 내담자의 방어를 최소화 하기 위해 해석의 기회를 갖는다 .
4.타인에게 부정적 결과가 알려지지 않도록 비밀보장 회의한다.


검사점수 변량에 영향 미치는 요인 중 개인의 일시적이고 독특한 특성
1 .특수한 검사 과제에 대한 이해
2. 특수한 기능이 포함된 분야에서의 연습 정도
3. 특정한 검사 자료를 다루는 기술
4.특정한 검사에 대한 마음가짐 개인의 일시적이며 일반적특성: 건강 피로 동기 정서적긴장 검사받는 기교 (검사요령 ),검사의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 온도 채광 통풍등외적요건

심리 검사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검사자 변인과 수검자 변인 중 강화효과 기대효과 코칭 효과.

강화효과- 검사과정에서 검사자가 수검자로 하여금 특정 반응을 유도하거나 행동에 빈도를 높이기 위해 제공하는 강화 .물질적 보 상이나 언어적 보상이 검사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기대효과- 검사과정에서 검사자가 수검자의 수행이나 검사결과와 관련해 어떤 기대를 표명하는 가에 따라 검사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코칭효과- 검사 내용이나 방법에 대해 설명 지시 지도 조언등 코칭은 검사결과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코칭 효과는 수검자에 대한 검사나 재검사에 있어서 수검자의 능력을 과대평가해 검사의 타당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직무분석 방법중 최초분석법
: 분석할 대상 직업에 대한 자료가 드물고 그 분야에 많은 경험과 지식을 갖춘 사람이 거의 없을 때 사용하며, 직접 작업 현장을 방문해 분석을 실시하는 방법이다.
1.관찰법 -직무분석자가 직접 작업장을 방문해 작업자가 하는 직무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직무 분석한다
2. 면접법 (면담법 )-직무분석자가 특정 직무에 대해 오랜 경험과 전문지식을 숙련된 기술과 기능을 지니고 있고 정확한 표현이 가능한 작업자와의 면접 (면담)을 통해 직무를 분석한다 .

면접 진행 위한 유의사항 -상사나 감독자 허락 먼저 받고 작업자와 면접 한다 .
노사간 불만에 관한 주제에 어느 한쪽 편 들지 말아야 한다 . 작업자가 말하는 내용에 대해 의견대립 보이지 말아야 한다. 면접자 개인적 견해나 선호가 개입되지 말아야 한다 . 작업자를 얕보는 투로 얘기 하지 말아야 한다.
면접 내내 정중하고 공통한 태도를 보여야 한다.

3. 체험법- 직무분석자가 자신이 직접 직무 활동을 체험함으로 직무를 분석한다

4. 설문지법 (질문지법)- 직무분석 자가 현장작업자 또는 감독자에게 설문지 배부해 이들로 하여금 직무내용과 조건을 기술 하게 해 직무를 분석한다 .

5. 작업일지법- 작업자들이 정해진 양식에 따라 직접 작성한 작업일지로부터 직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 분석한다. 6. 녹화법 -직무분석 자가 작업장 환경을 관찰하기 어려울 경우 비디오 테잎에 작업장면 촬영 녹화해 직무분석 한다.

7 .결정적 사건 법( 중요사건법 )-직무에서 결정적으로 잘한 사건이나 결정적으로 실수 범한 사건들을 수집 분석한다. 단점:응답자에 의해 사건이 왜곡될 수 있다 .직무와 관련된 자료수집에 어려움이 있다. 수집된 자료를 분류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추론 과정에서 주관성 개입 될 수 있다 .특별히 훈련 받은 사람이 필요하다.

구조적 면접법
의미 -질문 내용을 미리 준비해 두고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장점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단점 -심층적 정보를 얻을 수 없다.

비구조적면접법
의미- 사전에 결정된 질문없이 응답자 반응에따라 융통적으로 진행한다 .
장점 -심층적 정보 얻을 수 있다
단점 -짧은 시간에 많은 정보 얻을 수 없다.

직무분석 설문지 선택시 평가 준거

신뢰성 타당성 실용성 표준성 만능성

신뢰성-설문지를 통해 얻어지는 결과가 일관성 지녀야한다 .
타당성 -얻어지는 결과와 측정하고자 하는 내용의 정확성 정도를 나타낸다.
실용성- 실시에 드는 시간과 비용은 효율적이어야 한다.
표준성 -다른 조직에서의 직무와도 비교될 수 있도록 표준화 돼 있는 정도
만능성- 여러 종류의 다양한 직무를 분석할 수 있고 직무분석의 다양한 목적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정도

직무 분석 자료의용도
:모집 및 선발 ,교육 및 훈련 ,인사고과, 직무평가 ,직무설계, 인사관리, 정원 관리, 안전 관리, 작업 관리 ,작업조건개선, 작업 방법 작업공정의 개선, 조직합리화, 직업 상담 및 직업 소개


직무기술서에 포함되는 정보- 직무명 ,직무 활동과 절차, 작업 조건과 물리적 환경 ,사회적 환경, 고용의 조건

경력개발프로그램 경력단계

초기 경력 -새로운 조직의 입문해 자신이 속한 조직에 적응하고 원만한 인간관계 구축하며 경력 목표세우는 단계 .인턴십 종업원 오리엔테이션 사전 직무안내 후견인 프로그램등 필요

중기경력- 일부는 높은지위로 승진 하나 다수는 그 자리에 머물러 있거나 퇴직해야 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단계 .경력상담 직무순환제도 교육훈련프로그램 등 필요

말기경력- 계속 승진이 되 임원과 같은 높은 지위에 있거나 승진 되지 않아 그 조직의 머물러 있게 되는 단계.은퇴 프로그램 ,변형 근무제, 파트타임필요


직무스트레스 조절변인 AB 성격 유형
-직무수행에 있어 경쟁 성취 신속 완벽 추구하는 A 형 성격이 유형이 느긋하고 차분함 추구하는 B 형 성격 유형에 비해 스트레스에 더 취약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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