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走在梦境之中

태그목록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반응형

복분자는 5∼6월 경에 꽃이 피고 7∼8월경에는 붉게 과실을 맺고 익어가며  흑색으로 변하며 우리 나라의 남부지방에 많이 야생하는데 약으로 쓰입니다.

방약합편에 覆盆子복분자는
性平 味甘酸하다,男子의 肾精虚渴과 女子의 不妊症을 다스 리고 補肝하고 明目輕身하며 머리털을 검게 한다고 했습니다 .
복분자의성질은 평하며~약간 열,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고 남자의 肾신기가 허하고 정精이 고갈된 것과 여자가 임신되지 않는 것을 다스리고 남자의 음위를 낫게 하고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볍게 한다.

1일량 8~ 18g


복분자는 유기당과 당류, 비타민C등이 함유되있고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이 없고 신장에 작용해 정력증강효과가 있고 유정이나 몽정, 소변이 잦은 증상에 효력이 있고,간기능저하에  의한 시력감퇴에 효력이 있는데  약으로 쓸 때에는 익은 것보다 덜 익은 것을 사용해야 효력이 높다고 합니다. 약재로 쓸 때는 완숙 전에 따서 그늘에 말려 두었다가 사용하고, 과일로 간식등으로  먹거나 복분자 술을 담그려면 검게 익었을 때가 좋습니다.

*복분자 효능

복분자는 간 신의 기능을 도와 기운을 북돋우고 몸을 가볍게 하며,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를 막고 복분자에는 베타시스토테롤이라는 성분이 있어 이뇨작용을 돕고 담즙 분비를 촉진해 소변양이 적은경우 이뇨에 좋습니다.
 
복분자는 신장의 기운을 북돋아 신기가 관여하는  탈모를 방지하고 머리카락을 검게 하고 노화방지와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기억력을  향상시킵니다.

‘동의보감’에 복분자는 남성의  허약 체질로 인한 발기부전과 조루증에 효력이있고, 요슬 허리와 무릎 관절이 아프거나 시릴 때,기운이 없어 무기력하고 눈이 침침할 때 먹으면 좋고,여성의 자궁 , 생식기를 따뜻하게 해 임신을 돕고 피부를 곱게 한다고 했습니다.

복분자는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기운을 북돋아 주고 병을 치료하고 허약해서  발생하는 풍을
다스린다고 합니다.


복분자의 피토에스트로겐이 여성 호르몬 분비를 도와 갱년기 증상개선에 도움이 되고 골다공증이나 빈혈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복분자의 탄닌 성분은 유해 성분인 알칼로이드가 흡수되는 것을 막으며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고 사포닌 성분도 있어 암을 예방하고  거담, 진해, 콜레스테롤 분해를 돕는다고 합니다.
 복분자의 폴리페놀은 항산화작용을 해서 노화를 억제하고 살균작용을 돕고 복분자 색소는 안토시아닌으로 항산화작용을 해  유해산소로 인한 세포노화를 예방하고 시력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복분자를 생으로 먹으면 호흡기 질환과 천식에 효과가 있어 감기와 열성 질병, 폐렴과 기침,발한 해열용으로 씁니다.


*복분자 술 담기

복분자 300~500g에 소주 1.8L를 붓고 1개월 후 면보에 걸러 술만 후숙해가며 하루 1~2잔  마시면 좋고
술 담궜던 복분자를 걸러  말려서 분말로 만들어 먹으면 남성 정력증강에 도움이 된다고하며,걸러낸 복분자는 설탕을 넣고 조려서 복분자잼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

*복분자 차

덜 익은 복분자 를 따서 바짝 건조 시킨 후 잘 말린 복분자 50g을 끓인 물 1L에 붓고 우려서 기호에따라  꿀을 넣어 차처럼 수시로 마셔도 좋습니다.

*복분자 쥬스

복분자를  당근, 파인애플등을 넣어 갈아서 쥬스로 만들어 마셔도 좋습니다 .
 
*약효좋은 복분자 고르는 법

복분자는 완전히 익은 것을 쓰면 약효가 떨어지니 아직 덜익어 약간 빨간 빛깔이 감도는 것이 좋고
신맛이 강할수록 효과가 높습니다.
 

*복분자 섭취시 주의할 점

복분자는 성질이 따뜻해서 몸이나 장에 열이 있는 사람의 경우는  영향을 미쳐 장에 열이 쌓이게 해 장염이나 항문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섭취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