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이되는식품
식초콩의효능, 초콩만드는법 ,초콩먹는법
走在梦境之中
2017. 1. 1. 08:33
반응형
식초에 콩을 담아두면 콩 속의 이소플라본이 증가하는데, 이소플라본은 콩 속에 들어있는 식물성 호르몬으로 여성호르몬이 부족한 경우 기능을 돕고 여성호르몬이 과잉된 경우에는 작용을 억제해주는 역할을 하고 골밀도가 떨어져 골다공증이 걸리기 쉬운 갱년기에 콩의 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역할을 하는데 식물성 여성 호르몬인
이소플라본은 갱년기 여성의 골밀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소플라본은 콩 속에 있을 때는 당과 결합되어 있는 배당체 형태로 있다가 식초에 절여두면 당과 결합이 풀려 비배당체 형태로 바뀌는 것이 많아지는데 비배당체 형태의 이소플라본은 활성화 되어 콩의 효능을 더 효과적으로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식초콩의 효능은
초콩은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노폐물을 원활히 배설시켜서 지방을 제거하고 장의 운동을 활발하도록 도와서 변비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초콩은 단백질이 풍부한 약알칼리성
식품으로 사포닌과 비타민 E가 풍부해 혈관을 건강하게 하고 혈액응고를 방지하며,콩의 사포닌 성분이 혈액순환을 도와서 피부미용에도 좋아서 기미,주근깨를 억제 한다고 합니다.
콩에는 단백질의 소화를 방해하는 트립신 저해제가 들어있어서 소화가 잘 안되기도 하는데, 식초에 절이면 트립신저해제가 불활성화 되므로 소화에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초콩의 식초는 위산분비를 도와서 그냥 콩에 비해 소화 흡수율이 높고 식초가 장내 유해세균을 억제해 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초콩의 식초 유기산 성분은 운동 후 근육통을 유발하는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해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초콩을 먹으면 산성을 알칼리성으로 바꿔주어 피로회복을 시키고 숙취해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성장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이 줄어들어 살이찌는 경우에도 초콩의 유기산들이 지방을 분해해 비만을 예방 한다고 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머리가 빠지는데 단백질이 부족해 생기는 탈모에 단백질이 풍부한 초콩이 도움이 됩니다.
초콩은 골다공증을 예방하고,변비를 해소하며, 초콩의 이소플라본이 갱년기 증상으로 얼굴이 달아오르고 땀이나는 등의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또 고지혈증,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대장암, 위암 등에 항암효과 있다고 합니다.
*초콩 만드는법
~ 검은콩 1컵을 콩의 이물질과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물에 깨끗하게 씻는데 콩의 안토시아닌인 검은 색소는 수용성이라 물에 오래 담궈두면 빠져나가기 때문에 콩은 재빠르게 씻어 체에 담어 물기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물기를 제거한 콩을 적당한 유리병에 절반 정도가 되게 넣고 콩이 잠길만큼 식초를 넉넉히 부어줍니다. 콩이 식초를 빨아들여 불어오르니 넉넉한 병을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콩 비린 맛을 원치 않는 다면 프라이팬에 살짝 볶거나 오븐에 1~2분간 열을 가해 소독후 해도됩니다.
한달가량 지난 후 부터 먹으면 되는데 시간이 지나며 이소플라본의 양이 더 증가 한다고 합니다.
쥐눈이콩은 일반 콩에 비해 이소플라본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성질이 따뜻하고 소화기 계통에 도움을 주며 막힌 기를 통하며 해독작용도 있다고 합니다.
서리태나 검은콩 또는 쥐눈이콩을 담은 식초물이 진한 검븕은 빛으로 변하는데 검붉은빛은 콩에서 나온 안토시아닌 성분으로 ,안토시아닌은 항산화물질로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는 성분인데 그 성분이 식초에 녹아있으니 식초물을 먹는것이 좋습니다.
*초콩 먹는 방법
하루에 2~3회 5알에서 10알 정도를 먹으면 되는데 공복에 먹으면 위산분비를 시켜 위산과다가 되어 위가 약한 경우 속이 쓰릴 수 있으니 식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초콩의 식초 물은 물에 타 마셔도 되고,
우유에 타서 먹으면 요구르트 처럼 부드러워서 먹기 좋고 초콩을 요구르트에 섞어서 섭취하면 유산균까지 섭취하게 되므로 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초콩 활용법
초콩 몇알과 식초물 약간을 생선 조림할때 같이 넣어 주면 뼈를 씹어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생선뼈가 물러진다고 합니다.
&검정콩 식초는 냉장보관하면서 생선요리 전용으로도 오래 동안 쓸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