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1차 시험 요점 정리

1과목 직업상담학 제1장 직업상담학,제2장 기초상담 이론

走在梦境之中 2020. 2. 15.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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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직업상담학

제1장 직업 상담의 기초

*상담의 의의
상담은 내담자가 스스로 자기이해의 의사결정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도록 상담자가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과정으로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간의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해 내담자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이해를 증진하도록 해 효율적 의사 결정을 하고 심리적 특성을 긍정적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도와주어 성장과 발전을 촉진시키는 심리적 노력의 과정이다

*상담의 목표
행동의 변화촉진 ,정신건강 증진, 개인적 효율성 증진 ,의사결정능력 함양 ,문제의 해결

*직업상담의 목표 설정의 특징
-목표는 구체적이어야 한다
-현실 가능해야한다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 것이어야 한다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 한다

*기즈 버스 Gysbers의 직업 상담 목표
예언과 발달 ,처치와 자극, 결함과 유능

*직업 상담의 단계
관계형성- 진단 및 측정- 목표설정 -개입(중재)- 평가

*직업상담사의 일반적자질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내담자의 대한 존경심, 객관적인 통찰력, 전문적인 심리학적 지식, 직업 정보 분석 능력

*직업 상담사 역할( 한국직업상담협회 )
상담자, 정보 분석자 ,검사 도구 해석자, (직업문제 )처치자 ,조언자,( 직업지도프로그램) 개발자, 지원자 ,협의자 ,관리자, 연구 및 평가자


*부처Butcher의 집단직업상담 단계
-탐색 전환 행동단계

*톨버트 집단직업상담 과정활동 유형
-자기 탐색, 상호작용, 개인적 정보의 검토 및 목표와의 연결, 직업적 교육적 정보의 획득 및 검토, 의사 결정

직업상담의 문제 유형
* 윌리엄슨 분류 (문제의 상태를 주로 진단한다)
1 직업 무선택 2  불 확실한 선택(확신이 없는 결정 )3 흥미와 적성간에 불일치 (흥미와 적성과의 모순 )4 현명하지 못한 선택

*보딘의 분류 (심리적 특성을 주로 진단한다)
1.의존성 3정보의 부족 3 자아갈등 (내적갈등)
4선택의 불안 5확실하지 못한 선택 (확신의 결여)

*크라이티스의 분류 (흥미와 적성을 주로 진단한다) 적응성-적응형 부적응형
결정성 -우유부단형 다재다능 형
현실성-비현실형,강압,불충족 형

4)칼로저스의 내담자 중심 상담 

 비지시적이다.인본주의

*인간관
인간은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내담자 자신의 문제해결능력을 스스로 발견해 내도록 도와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상담이며,스스로 터득하게 한다는 점을 중시해 내담자의 능력을 크게 신뢰한다 .

*인간중심상담의 철학적 가정 ㅡ2차도
인간은 가치를 지닌 독특하고 유일한 존재 인간은 자기 확충을 향한 적극적인 성장력을 지닌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선하며 이성적이고 믿을 수 있는 존재.
인간을 알려면 그의 주관적 생활에 초점을 두라. 인간은 자신이 의사결정을 내릴 권리와 장래에 대해 선택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모든 인간은 자와 경험과 불일치로 고통을 받기 때문에 불일치를 제거하는 것이 상담의 목적이다.
내담자 내면을 스스로 이해하고 자신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게 해 방어기제를 제거함으로 충분히 가능 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개인이 일관된 자아개념을 가지고 자신의 기능을 최대로 관리하는 사람이 되도록 도와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
내담자를 현실적자아 이상적자아 타인이 본 자아간에 불일치 때문에 불안을 경험하는 사람으로 간주한다.

*충분히 가능 하는 사람의 특징 ㅡ2
현재 진행되는 자신의 자아를 완전히 지각하는 사람 ,최적의 심리적 성숙, 완전한 일치,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사람

1경험에 대해 개방적이다
2실존적인 삶을 살아간다
3 유기체적 신뢰가 있다
4자유롭다
5 창조적이다.

*상담의 특징
내담자중심 비지시적이다 .
개인 그 자체를 중요시한다.
정의적면을 더 강조한다.
내담자의 감정과 생각에 적극적이어야 한다 과거 경험보다 현재 상태를 강조한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간의 관계 형성을 강조. 심리진단 필요 없음 건설적 변화를 이끌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가정한다 자기 인식과 세계 인식해 주로 관심을 기울인다 .
정상적 상태에 있는 사람이나 정신적으로 부적응 상태에 있는 사람 모두에게 적용한다. 모든 건설적 대인관계에 신뢰들 중 단지 하나에 불과하다.
순수성 온정과 수용력 정확한 공감형성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상담기법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중시 적극적 경청, 감정에 반영 ,명료화 ,공감적이해
:검사 실시해 정보를 탐색 한다든가 조언 설득 가르치기 등을 하지 않는상담기법


상담자의 태도ㅡ2차
진실성 (일치성) ,무조건적 수용 ,공감적 이해


5)펄스의 형태주의 상담
비교적 단시간에 자기 각성시킬 수 있는 방법
일명 게슈탈트 상담, 실존주의적 철학과 인본주의적 관점을 토대 위에 지금- 여기에 대한 지각과 개인의 책임을 강조.
인간은 과거형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존재가 아닌 현재의 사고 감정 느낌 행동에 전체성과 통합을 추구하는 존재이다 .
게슈탈트 치료는 지금 여기에서 직업과 경험을 내담자와 공유하며, 현재 경험을 명료하게 해 자신에 대한 지각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둔다. 인간은 현재 중심적이며 선택의 자유 의해 잠재력을 각성할 수 있는 존재다.
게슈탈트 상담 경험적 실존적 실험적이다 게슈탈트 상담은 전체적으로 인간을 이해하려 한다
비교적 단시간에 자기 각성을 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인간에 대한 5가지 가정 _2차

인간은 완성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은 전경과 배경의 원리에 따라 경험한다. 인간은 자신의 현재 요구에 따라 게슈탈트를 완성해 간다
인간의 행동은 행동이 일어난 상황과 관련해 의미 있게 이해될 수 있다
인간의 행동은 그것을 구성하는 구성 요소인 부분의 합보다 큰 전체이다

*주요 개념
게슈탈트 ,지금 여기 ,전경과 배경 ,미해결과제, 회피

*접촉 경계 훈련
내사 투사 반전 융합 편향

*상담 목표
통합 체험확장 책임지각 성장

*상담기법
욕구와 감정의 자각 ,신체자각, 환경 자각, 언어자각, 빈의자기법 ,뜨거운 자리,
차례로 돌아가기, 과장하기 ,감정에 머무르기, 반대로하기, 책임지기, 언어 표현 바꾸기

6)에릭 번의 교류분석적 상담
교류분석 상담은  임상 심리 분석 시스템으로 인간관계 교류를 분석하는 것으로 인간관계 존재하는 모든 장면에 적용가능하다 .
인간의 자아상태를 어버이 부모자아, 어른 성인자아 ,어린이 아동자아 ,세 가지 상태로 분류해 사람들 사이에서 어떻게 교류 하는가를 분석해 문제점을 확인 해결을 돕는다.

*인간관
모든 인간은 변화 가능성을 지니고 있고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반결정론적이며 긍정적 특성을 갖고 있다 .

인간은 자율적 존재 ,인간은 자유로운 존재, 인간은 선택할 수 있는 존재 ,인간은 책임질 수 있는 존재

어버이자아 프로이드의 초자아와 유사 ,다섯 살 이전 부모로부터 받은 영양을 그대로 재현시키는 상태로 부모의 말이나 행동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내면화시킨 것으로 개인의 가치세계 도덕을 나타낸다 .

a비판적 어버이자아 -주장적 처벌적 남을 가르치고 통제하고 비난하는 기능

b양육적 어버이자아- 타인을 배려하고 격려하며,애정 보호 헌신 위로 등의 기능

  어른자아 프로이드의 자아 유사한 개념으로 8세에서 12세 사이다 .
상황을 합리적으로 냉정하게 판단을 객관적 정보를 근거로 이치에 맞게 처신하는 상태

어린이자아 프로이드의 원초아와 유사한 개념 어린아이처럼 행동하거나 어린 아이의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상태 어린 시절의 흔적이 저장된 것이다 .

a자유로운 어린이자아 -천진난만 자유로운 감정 표현 자유롭게 행동
b순응하는 어린이 - 인애 타협 신중 착한 아이 역할 외부 규칙이나 사회적 요구에 순응하는 기능
c어린이 교수 자아 -성인자아의 축소판으로 탐구적이고 창조적 기능을 지닌 선천적 지혜

*상담기법
1 구조 분석
상담자는 내담자의 세가지 자아를 분석해 내담자가 자신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자기 행동을 기초가 되는 자아 상태를 발견하게 해 준다 .
내담자의 행동특징 갈등과 관련된 내적 대화 또는 자아기능 프로그램 등을 기초로 해 내담자의 자아상태에 혼합이나 베타 현상이 있는지 분석하고 확인한다

2교류분석
상담자는 세가지 자아상태를 바탕으로 내담자와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과정에서 나타나는 상보적교류 교차적 교류 이면적 교류  3가지 교류 유형을 파악해 효율적 교류가 이루어지도록 돕는다.

3라켓 및 게임분석

4 각본분석- 자기 긍정에서 타인 긍정의 입장으로 바꾸도록 돕는다

생활 자세 2
a자기긍정- 타인긍정/자신과 타인에 대해 긍정적 삶의 태도 정신적 신체적으로 건전하고 사물을 건설적으로 대하며 타인 존재의 의미를 충분히 인정하는 건설적인 성관을 가지고 있다 상호 존중

b자기긍정  -타인부정/  나는 잘 낫고 너는 좋지 않다 투사적 삶의 태도로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사하고 불평하며 남의 탓으로 돌리고 비평한다 투사적 입장

c자기부정- 타인긍정/ 나는 좋지 않고 너는 잘났다 타인과 비교하지 자신을 무기력하다고 느끼는 억압된 사람의 자세

d자기부정 -타인부정/ 나나 너나 별로 좋지 않다 비관론적 삶의 태도 모든 희망 포기하고 흥미를 잃어 가망성 없는 존재로 보는 자세

*상담 목표
내담자 자신이 삶을 책임지고 스스로 지도할 수 있는 자율성을 갖도록 한다
상담자와 내담자의 계약을 중시했다
.

7)행동주의 상담
학습과정을 통해 부적응 행동을 적응 행동으로 변화할 수 있게 한다.
능동적이고 지시적이고 인지적이다.
실험에 기초한 귀납적 접근 방법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
1.무조건적 반응을 하는 무조건적 자극 개실험
2.반응적행동
3 체계적 둔감법ㅡ2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행동주의치료 과정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법으로 불안과 공포증이 있는 내담자에게 부적응 행동이나 회피 행동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
1단계 근육이완훈련
2단계 불안위계목록 작성
3단계 둔감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강화 이론)
행동의 결과에 초점을 두어 보상을 줌으로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강화를 강조
1강화와 벌
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책/ 벌 정적벌 부적벌

2강화 계획
a연속적 강화
b간헐적 강화(부분적 강화)
-고정간격 강화, 변동간격 강화 ,고정비율강화(판매량 따라 성과금 받고 판매에 따라 수수료 받는 것) ,변동비율강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 행동이나 주어진 상황을 관찰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ㅡ 관찰학습 모방학습

*상담기법
내적인 행동변화를 촉진 시키는 방법
체계적 둔감법 ,근육이완훈련 ,인지적 모델링, 사고 정지 ,인지적 제구조화, 정서적 심상법, 스트레스 접종


*외적인 행동변화를 촉진 시키는 방법
상표제도, 주장훈련 ,역할 연기, 행동계약 ,자기 관리 프로그램, 혐오치료 ,바이오피드백

상담자의 역할 상담자는 감독자로 부적응 행동을 진단하고 새롭게 개선된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다


8)엘리스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 rebt (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인지 정서 행동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과정에서 인지 부분이 중심이 되어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강조.
인간이 자극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 사고 판단 결정분석 행동을 강조한다

REBT기본원리(상담원리 )ㅡ2
1.인지정서행동은 상호작용하며,인지는 인간 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 요소다.
2. 기능적 사고는 정서 및 행동장애에 중요한 결정요인
3. 비합리적사고는 환경적 유전적 영향을 받음 4.비합리적 신념은 노력에 의해 변화될 수 있다 5.과거의 영향보다는 현재에 초점을 둔다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인 세 가지 당위성ㅡ2
자신에 대한 당위성 ,타인에 대한 당위성, 세상에 대한 당위성 (조건에 대한 당위성)

*상담기법
비합리적사고 논박하기, 인지적 과제 부여하기, 합리적 상상하기

*상담 과정
abcde 모형으로 비합리적 신념의해 부정적 결과가 나타나므로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해 합리적 대처 신념으로 바꾸게 되면 결과가 달라진다고 본다
A activating event 선행사건
B belief 신념체계
C consequence 결과
D dispute 논박
E effect 효과
F feeling새로운 감정

*인지행동적 상담
인지적 재구성 ,대처기술 훈련 ,문제 해결

*베크의 인지치료
능동적이고 지시적이다.
역기능적 신념 -부정적 자동적 사고- 인지적오류- 부적응 행동 초대한다.

주요 개념 3가지
a자동적 사고 (부정적 자동적 사고)
b역기능적 인지도식 .
c인지적 오류
과잉일반화 ,선택적 추상화 ,개인화, 재앙화 ,흑백논리, 낙인찍기, 독심술, 감정적 추리, 임의적추론 ,극대화와 극소화

9)글래서의 현실치료
사람이 일상 활동에서 남의 요구를 침범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기의 욕구 충족을 위한 자신의 행동을 주도적으로 선택해 책임을 지도록 상담자가 도움을 주는 과정 .
내담자의 행동과 지금 그리고 책임을 강조 정신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인간을 긍정적 관점에서 보았으며 프로이드의 결정론적 입장을 반대한다 .
과거 어려운 보다는 현재를 살며 현재 만족을 꾀하는 상담이다 .
환경이나 다른 어떤 힘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닌 자기 스스로 결정한다는 입장을 취해 책임을 스스로 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현실치료의 특징
과거와 미래 보다 현실 중요시
전이 및 역전이의 필요성 인정하지 않,음 내담자의 꿈의 해석보다는 의식세계에서 현실지각 중시
현재의 행동이 내담자가 원하는 것을 얻는데 효과적인지를 평가하도록 도와줌
행동의 진단 보다 행동 선택을 평가함에 초점 행동의 도덕성과 책임감 강조

*인간의 기본 욕구
생존의 욕구 ,사랑과 소속의 욕구, 힘의 욕구, 자유의 욕구, 즐거움에 욕구

*에드워드 6가지 생각하는 모자의 상담기법 
1985년 에드워드는 사람들에게 다른 색깔의 생각하는 모자를 써보도록 해 의사결정을 용이하게 했고 의사결정을 촉진하게 했다 .

흰색 더러움 없는 순수한 색 중립적 객관적 사고
검정 어두운 이미지로 긴장감 야기 논리적 비판적 부정적 사고 반영
빨강 정열을 상징 직관에 의한 감정이나 느낌 반영
파랑 조절 및 통제 상징 조절하는 사회자의 역할
노랑 밝고 적극적인 색 긍정적 측면 낙관적 시각 반영
녹색 성장하는 식물 풍부한 자연 새로운 아이디어 창조적 사고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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