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상담사 2급 1차 시험 요점 정리

제 1과목 직업상담학 제3장 직업상담이론 제4장 직업상담의 기법

走在梦境之中 2020. 2. 29. 11:44
반응형

제 1과목 직업상담학

제3장 직업상담이론


1)윌리암슨의 특성요인 직업 상담

상담자 중심 지시적이다.인지적 개인차 심리학에 기초를둔다. 심리검사 시행
문제 해결 중심 .진단 중시 .객관적 자료 중시. 질적인 측면 중시 .과거 경험 중시

"파슨스의 3요인
개인에 대한 이해, 직업에 대한 이해, 개인과 직업의 합리적 연결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인간관ㅡ2.
(인간 본성에 대한 5가지 기본 가정)
a인간은 선하게 잠재력을 모두 지니고 있다
b인간은 선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c인간의 선한 생활을 결정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다
d선의 본질은 자아의 완전한 실현이다
e우주와 인간의 관계, 세계관은 개인적인 것으로
인간은 누구나 그 자신만의 독특한 세계관을 지닌다

*특성요인 이론의 기본적 가정과 명제들
a개개인은 신뢰할만하다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고유한 특성을 갖는다.
b모든 직업은 그 직업에서 성공을 하는데 필요한 특성을 지닌 근로자를 요구한다
c직업의 선택은 직선적 과정이며 특성과 연결 가능하다
d개인의 특성과 직업을 요구간에 연결이 잘될수록 성공 또는 만족을 가능성이 커진다

*특성과 요인
특성-흥미 적성 성격 가치 등 각 직업에서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특성
요인 -성실 책임 직업 성취도 등 특정한 직업에서의 성공을 위해 요구되는 조건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특징
상담자 중심, 내담자에 대한 정서적 이해보다 문제의 객관적 이해에 중점
내담자에게 정보 제공 학술 기술과 사회적 적응 기술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함
내담자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올바른 예언을 위해 사례나 사례연구를 상담의 중요한 자료로 삼는다 .
흥미 지능 적성 성격등 표준화검사의 실시와 결과의 해석을 강조한다.

*특성요인 직업 상담 기본은
변별 진단- 일련의 관련이 있거나 관련 없는 사실들로부터 일관된 형식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사고 하는 과정 또는 하나씩 해결해 가는 과정이다
직업 무선택 불확실한 선택 흥미와 적성과 불일치 현명하지 못한 선택

*직업 상담 과정
분석 -종합- 진단 -예측(예후,처방) -상담 (치료)-추후지도(추수지도)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목표
내담자가 자신의 동기 능력 적성 성격 흥미등 특성과 요인을 이해하고 수용하도록 해 각자  직업에 요구하는 조건이나 직업의 특성을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이성적으로 분석해 현명하게 연결시켜 직업 선택을 하도록 노력한다.
최대한의 잠재력을 가졌다고 보여지는 한 방향으로 가능성을 펼쳐 나가도록 한다

* 검사 상담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상담 기법-
촉진적 관계형성 ,자기이해의 신장, 행동계획의 권고나 설계,계획의 수행, 위임( 의뢰).

*검사 해석 단계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담기법:
설명 설득 직접 충고

*달리의 상담원칙
간단한 어휘 사용, 상담 초기의 정보를 비교적 적은 범위로 한정한다 .
내담자가 그것을 알고 싶어 하는지 확인한다

*브레이필드의 직업 정보의 3가지기능ㅡ2
정보적 기능 ,재조정 기능 ,동기화 기능

2)칼로저스의 내담자중심 직업 상담-
비지시적 진단을 중요시 생각하지 않는다 .
주관적 경험을 중시 정서적 측면 중시.인간 중심이다
내담자는 선천적 잠재력과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지닌 존재로 개인의 구체적이고 현상학적인 장을 중요시한다
내담자는 자아와 일의 세계에 대한 정보 부족과 불일치로 내담자의 부적응 등이 발생 고통받고 있기 때문에 진단을 하려 하지 않는다.

*패터슨의 직업 정보 활용 원리
직업 정보는 필요할 때만 제공, 내담자의 입장에 필요할 때만 제공 ,
정보 출처를 알려 주는데 직접 찾도록 한다. 내담자의 태도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상담에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직업 정보는 내담자에게 영향을 주거나 조작 및 평가하는 도구로 사용하지 않는다.

3)보딘 정신 역동적 직업 상담 -상호작용
정신분석학에 바탕을 두고 특성요인 직업상담과 내담자중심 상담 개념 기법을 통합한 방식으로 심리적 요인 중시해 내담자 욕구와 발달 과정을 중시하고 욕구를 직업선택의 주요 요인으로 본다
의존성 정보부족 자아갈등 선택에 대한 불안 확신의 결여제시

*보딘의 직업 상담 과정
탐색과 계약체결 ,중대한 결정 (핵심 결정 비판적 결정 ),변화를 위한 노력

*상담기법
명료화 ,비교 ,소망 방어 체계에 대한 해석

4)슈퍼의 발달적 직업 상담` 전생애
진단(평가)-문제의 평가,개인의 평가, 예언평가

슈퍼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
문제 탐색 및 자아개념 묘사 ,심층적 탐색 ,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현실검증,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의사결정

*상담기법
발달적 직업 상담에서는 지시적 비지시적 면담 기술을 주기적으로 사용한다
-진로자 사전 /의사결정 일기

5)행동주의 직업 상담
내담자의 불완전하고 부정적 학습이 어디서 발생 했는가 밝혀 그것을 변화시키는데 있다

굿스타인은 의사결정 내리지 못하는 문제의 원인은 불안이라고 했다.
상담을 통해 불안을 제거 줄여 올바른 결정을 할 수 있게 한다.
굿스타인은 내담자의 우유 부단과 무결단성을 진단 해야 한다고 하였다
우유부단- 정보부족으로 직업선택시 문제가 발생하고 그로 인해 발생된 불안 때문에 직업 결정을 못 하게 된다 정보 결핍에 기인한 것으로 충분한 정보가 지어진다면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무결단성 -부모 강압이나 지시 때문에 직업을 선택하는 등 자신의 직업 선택에 대한 무력감을 느끼게 되고 그로 인해 발생된 불안 때문에 직업 결정을 못 하게 되는 것이다 정보가 주어지고 직업 상담 끝난 후에도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한다면 무결단성이다

의사결정 문제는 내담자 불안 일반조건 형성으로 제거해야 한다

*상담의 목적
불안의 감소나 제거, 직업 결정 기술 습득,새로운 적응 행동 학습

*상담기법
1불안감소기법
체계적 둔감법 ,역조건형성 (반조건형성),
금지 조건형성 또는 내적 금지 ,홍수법
2학습촉진 기법
강화 ,사회적 모델링과 대리학습, 변별학습, 행동조성(조형)

6)크라이티스의 포괄적 직업 상담
앞 5개 직업 상담 장점을 선택하고 단점을 보완해 설득력있고 일관성 있는 체제로 통합 시키려는 직업상담이다.
직업 상담 목적은 직업 선택 의사결정기술의 습득 일반적 적응의 고양.
변별진단을 실시한 뒤 정신 역동적 진단을 실시한다

"상담 과정
진단, 명료화및 해석, 문제 해결

*상담기법
여러 다양한 기법들을 절충해 논리적인 것과 경험적인 것을 의미 있게 절충 시킨 모형으로 초기에는 내담자중심 직업상담과 발달적 직업 상담 접근, 중기 -정신 역동적 직업상담 ,말기- 특성요인 직업상담과 행동주의 직업 상담

검사의 역할을 중요시한다.
상담의 진단 과정 결과에 통합이라는 전체 단계에서 검사를 효율적으로 활용

*검사의 유형
변별적 진단, 역동적 진단, 결정적 진단

포괄적 직업상담을 포함 진학 상담 취업 상담 등 분야에 적합 하지만 취업 직업 문제를 깊이 있게 다루지 못했다

제4장 직업상담의 기법

1 )초기면담 유형
1 내담자 대 상담자 솔선수범 면담
2 정보 지향적 면담
- 탐색하기, 질문의 방법, 초기면담의 효과적인 질문의 형태 ,상담의 틀이 상담자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진행된다
3관계 지향적 면담- 재진술 감정의반영

2초기 면담의 주요요소( 초기 상담기법) 라포형성 ,감정이입 ,언어적 행동 및 비언어적 행동, 자기 노출( 상담자 노출), 즉시성, 유머, 직면 ,계약 ,리허설

2)생애진로 주제의 확인 및 분석

생애진로주제는 사람들이 표현한 생각 가치 태도 신념등으로 내담자의 사고과정을 이해하는 방법을 알아 내담자 행동을 통제하도록 도와준다

*생애진로주제 역할 모형
A작업자 역할
내담자가 일 환경에서 적응력 높은 부분에 대한 정보들로 내담자의 작업자 역할을 분석해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직업을 찾아가는데 유용한 자료로 쓰인다.
1프레디저의 작업자 역할모형 (자료 관념 사람 사물)
2홀랜드의 직업적 성격 및 작업환경
(현실적 성격 및 작업환경 현탐예사진관)
개인의 성격과 직업 환경을 분류
3볼라스의 기술 확인
자기관리기술 ,기능적 전환적 기술,일의내용 기술

B학습자 역할

1.콜브의 학습자 형태
집중적사고 형-추상적 개념화와 활동적 치료를 하는 유형 기술자 등
적응적 사고 형 -활동적 실험과 확고한 경험을 하는 유형 기업가등
확산적 사고형- 확고한 경험과 사려 깊은 관찰을 하는 유형 상담사 등
동화적 사고 형 -사려 깊은 관찰과 추상적 개념화하는 유형 연구원 등

2.캔필드의 학습형태

C.개인적 역할
개인의 유전적 면에서 직업적 예언을 시도한 이론들로 태어난순서 대뇌반구의 발달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생애 주제를 분석할 수 있다
1 아들러의 생애 형태
2 대뇌반구의 기능


3)구조화된 면담
*생애진로사정( 평가)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 때 이용할 수 있는 구조화된 면접기법 ,가장 기초적 직업 상담 정보 얻는 질적인 평가절차다 .
비판단적 비 위협적 대화적 분위기다 .
인쇄물 소책자 지필구 필요하지 않다 .
시간이 적게 걸린다 .아들러의 개인주의 심리학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일,사회,성

*생애진로사정 구조
1진로 사정- 상담자는 내담자의게 직업 경험 교육 경험 또는 훈련 경험 여가활동등 말하게 해 이를 파악한다
2전형적인 하루 의존적 -독립적 ,자발적- 체계적
3강점과 장애
4요약

4)내담자 사정
1동기 사정하기
현재 상황과 미래에 대한 기대수준을 진단한다 "자기보고법 "자기 자신을 탐색하게 하는 것으로 인지적 명확성이 있는 내담자에게 효과적이다.

2가치사정하기
가치는 동기의 원천이자 개인적인 충족의 근거가 된다

*자기보고식 가치 사정법
*자기 보고식 사정법의 종류ㅡ2
체크목록 가치의 순위매기기,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절정경험 조사하기, 자유 시간과 금전의 사용 ,백일몽 말하기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3흥미사정하기.
개인의 관심이나 호기심을 자극하거나 일으키는 어떤 것이 흥미사정

* 흥미사정의 목적
자기인식 발전시키기, 직업 대한 규명하기, 여가 선호와 직업 선호 구별하기 ,직업 교육상의 불만족 원인 규명하기 ,직업 탐색 조정하기
 
*수퍼 흥미사정 기법
표현된 흥미, 조작된 흥미, 조사된 흥미

4.성격 사정하기
홀랜드의 성격 유형
마이어스브릭스 MBTI 성격 유형 지표
기본적 선호경향

외향형 내향형 (에너지의 방향)
외장형E extroversion -에너지가 외부 세계 일이나 사람에게 향하는 것을 선호하고 폭넓은 활동력과 적극성 정열 관종 ,경험 우선 말로 표현

내향형 I Introversion 에너지를 내부 세계 아이디어에 집중 깊이와 집중력 있으면 신중하고 조용하다. 자신의 느낌에 관심 이해를 우선으로 하고 글로 표현

감각형 직관형 ㅡ인식 기능( 정보 인식 및 수집방법)

감각형S sensation
오감을 통해 직접적으로 인식되는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실존하는 것을 선호하며 실용적 현실감각 있고 실제경험 강조 과거지향적 세부적 진지한 관찰 수행 정확한 일처리 강조 숲보다 나무를 보려 한다

직관 형 I intuition
육감을 통해 얻은 정보에 관심 기울이고 실제로 존재하는 것보다 있을법하고 숨어 있는 의미를 알아차리는 것에 관련된 것을 선호한다 .
은유 이상 환상 이미지 등 연관 미래 지향적 아이디어 강조 신속한 일처리 나무보다 숲을 보려 한다

사고 형 감정형 (판단기능) 정보의 판단 및 결정과정

사고 형T thinking 판단할 때 사실과 논리에 근거해 객관적 가치 선호 논리 분석력 원리와 원칙 추구 비평강조

감정형F feeling 개인적 가치와 인간 중심적 가치에 근거해 결정 내림 선호 온화함과 인정 우호적 협력 추구 좋고 나쁨에 대해 느끼는 반영

판단형J judging  인식형 P perceiving
생활양식 및 행동 양식

판단형- 무엇이든 나름대로 판단해 서둘러 결정 내리는 거 선호. 일에 대해 철저한 준비 계획 임무완수 강조 조직력 계획성 통제성 추구 목적의식 명확 자기의사 확고

인식형- 결정을 미루면서 새로운 가능성의 소지를 남겨 두는 거 선호. 결정 내리기 보다 그 과정 즐긴다. 적응성 개방성 수용성 축구 자율적 융통적 잠정적 상황에 따른 포 용성 발휘

MBTI 용도 현재의 직업 불만족 이유를 탐색 적합한 직업 환경 찾는데 쓰인다

5)진로시간전망

1.진로시간전망의 의의
내담자의 과거 현재 미래 정신적 모습을 의미해 미래에 대한 내담자의 관심을 증가시키고 현재 행동을 미래의 목표에 연결시킨다

2.진로시간전망 검사지의 사용 목적ㅡ
미래방향 설정가능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한다 .
미래의 모습을 싫지 않은 것으로 느끼게 한다. 현재 행동을 미래의 결과와 연결시킨다.
목표 설정 추구한다 .진로계획에 대한 긍정적 태도 강화 진로계획에 기술을 연습시킨다  .진로의식높여준다

2. 진로시간전망에 대한 검사 - 코틀(Cottle)의 원형검사

원의 크기는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  
원의 배치는 시간차원들이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시간에 대한 심리적 경험을 세 가지 측면
( 시간 전망개입의 세 가지 차원)
 a방향성
목표 - 미래에 대한 낙관적 입장을 구성하여 미래지향성을 증진
  원리 - 진로계획을 위한 시간조망은 미래지향적
    b변별성
목표 - 미래를 현실처럼 느끼게 하고, 미래계획에 대한 정적 태도를 강화시키며, 목표설정을 신속하게 하는 데 있다.   
 원리 - 개인의 목표설정에 의미 있는 맥락을 제공,내담자는 자신의 공간을 미래 속에서 그려볼 수 있기 때문에 미래에 대한 불안을 감소 가능
  c통합성
목표 -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시키고, 계획적 기법을 실습하여 진로에 대한 인식을 증진
 원리 - 과거,현재,미래 간의 관계를 개념화하는 것으로 인지적 도식을 제공,인지적 도식을 통해 자신의 직업행동의 방향을 설정가능



*원의 상대적 배치에 따른 시간 관계성
어떤 것도 접해 있지 않는 원 -고립
중복 되지 않고 경계선에 접해있는 원 -연결
부분적으로 중첩된 원 -연합
완전히 중첩된 원 -통합

6)내담자의 인지적 명확성 사정
인지적 명확성을 위한 직업 상담 과정.
인지적 명확성이란 자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그 평가를 환경 상황에 연관시킬 수 있는 능력이다 .
내담자가 인지적 명확성이 없으면 개인 상담 후 직업 상담 실시, 있으면 직업 상담 실시,
그러므로 개인 상담도 직업상담과정에 포함시킨다 (내담자와의 관계- 인지적 명확성/ 동기에 대한 사정 -예 아니요 -개인상담 /직업 상담)



*인지적 명확성이 부족한 유형  ,개입방법

a 단순 오정보(개입 : 정보제공)
 b 복잡한 오정보 (개입 : 논리적 분석)
 c구체성의 결여 (개입 : 구체화 시키기)
 d가정된 불가능 / 불가피성(개입 : 논리적 분석, 격려)
 e원인과 결과 착오(개입 : 논리적 분석)
f파행적 의사소통(개입 : 저항에 다시 초점 맞추기)
g강박적 사고(개입 : REBT기법,abcde기법)
h양면적 사고(개입 : 역설적 사고 - 증상을 기술한다)    
 I비난하기(개입 : 직면, 논리적 분석)
 j 잘못된 의사결정 (개입 : 불안에 대처하기 위해 심호흡을 한다. 의사결정 도움을 사용한다)
  k자기인식의 부족(개입 : 은유나 비유를 쓰기)
   l높고 도달할 수 없는 기준에 기인한 낮은 자긍심(개입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논박하기 - 역설적 기법 / 상상)
  m 무력감(개입 : 지시적 상상)
  n 미래시간에 대한 미계획(개입 : 정보 제공, 실업극복하기)
       

7)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와 해석 (기즈버스와 무어)

1. 가정사용하기-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러한 행동이 이미 존재했다는 것을 가정하고 질문하는 것

2. 의미 있는 질문 및 지시 사용하기-명령의 의미를 담고 있는 공손한 질문이나 대답을 원하지 않으면서 내담자의 주의를 요하는 질문으로 대답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열어 놓은 것

3.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a정보의 오류(삭제,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참고자료, 제한된 어투의 사용)
   b한계의 오류(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c논리적 오류(인간관계오류, 마음의해석,제한된일반화)

4. 분류 및 재구성하기-내담자의 표현을 분류하고 재구성함으로써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과 그들의 세계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며 자아개념이 낮은 내담자에게 효과가 있다.


5. 저항감 재인식 및 다루기

-저항감 다루기
(변형된 오류 수정하기, 내담자와 친숙해지기, 은유사용하기(시,소설 등 다양한 형태의 이야기 사용), 대결하기(직접적인 문제점 파악, 조심스럽게 유머나 과정 사용하기) 저항감을 없애는 방법들.

6. 근거없는 믿음 확인하기-잘못된 믿음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그들의 믿음과 노력이 근거 없는 잘못된 것이라는 것을 알게함으로써 새로운 대안을 찾게 한다. 거절에 대하여 두려워 할 필요가 없으며 모든 사람이 원하는 직업을 갖는 것은 아니며 거절당하는 것은 그 직업을 갖지 못한다는 것 뿐이다.

7. 왜곡된 사고 확인하기-정보가 부적절 한것이나 부분적인 일반화 관념 등에서 정보의 특정 부분만을 보는 것을 확인 시켜주는 것.

8. 반성의 장 마련하기-내담자 자신, 타인, 내담자가 살고있는 세상 등에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준다. 웰펠(welfel)에 의해서 7가지 단계로 진행되는 모형이 제안되었는데, 이 모형은 상담이 진행되면서 단계가 높아진다.
1단계: 독단적 사고를 밝힌다.
2단계: 이상적인 지식이란 정확하고 확실하게 얻을 수 있는것이라고 확신하면서 현실의 대안,적인 개념에 대하여 어느 정도 알기 시작하는 단계.
3단계: 지식의 확실성을 의심하여 준법적 권위조차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4단계: 주위 모든 지식의 불확실성을 깨달음
5단계: 점차적으로 내담자들은 존재의 법칙에 따라서 논쟁을 숙고하고 평가하며 법칙을 습득
6단계: 자신의 판단체계를 벗어나서 일반화된 지식을 비교 ·대조
7단계: 전반적인 반성적 판단이 이루어진다. 지신의 궁극적인 불확실성에도 실제에 대한 판단이 다른 것보다 더 정확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9. 변명에 초점 맞추기-내담자가 타인이나 자신의 행동에 부정적인 면을 줄이려는 행동이나 설명으로서 자신의 긍정적인 면을 계속 유지시키려는 것이다.


8)상담 기법
 
1. 반영
내담자가 표현한 기본적 태도를 상담자가 참신한 말로 표현해 주는 것으로 내담자 자신이 무엇을 말하는 가를 잘 알 수 있게 돕는다.내담자 말에 내용과 감정을 이해하고 있음을 알리는 의사소통법 내담자가 스스로 이해받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게 해 준다

2.수용
상담자가 내담자의 이야기에 주의를 집중하고 내담자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법. 내담자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있는 상담자의 태도 와 반응
:시선맞추기, 고개 끄덕이기 ,적절한 어조및억양 ,자연스러운 태도와 자세

3.구조화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상담과정의 본질 제한 조건 방향 등에 대해 정의를 내려 주는 것으로 상담 관계가 합리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느끼게 하고 내담자에게 상담 과정에 대해 의도적으로 설명하거나 제약을 가하는 기법

구조화 종류
정규적구조화 ,암시적 구조화

구조화 유형
상담 시간 제한, 내담자의 행동제한 ,내담자의 역할과 책임, 상담자의 역할과 책임, 상담 과정 및 목표, 비밀 유지

4.환원 (재진술)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이야기를들은 후 내담자가 한 말을 다른 동일한 의미의 말로 바꿔 기술하는 기법ㅡ인지적측면

5.적극적 경청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말을 적극적으로 듣는 태도로 단순히 내용만 아닌 내담자의 몸짓 표정동의 이면에 있는 감정까지 파악한다 .

경청의 요소-
시선을 통한 상담자와 내담자의 접촉
상담자의 이완된 자세
상담자의 몸짓
상담자의 언어행동

6.요약
상담이 끝날무렵 내담자의 말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

7.명료화
내담자의 말 중에 모호한 점이나 모순된 점이 발견될 때,이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넘어가기 위해 그 점을 상담자가 질문함으로써 내담자가 그 의미를 명확하게 하도록 하는 것

8.해석
내담자가 새로운 방식으로 자신의 문제들을 볼 수 있도록 사건들의 의미를 설정해주고 내담자가 자기의 문제를 새로운 각도에서 이해하도록 그의 생활 경험과 행동 의미를 설명하는 것, 내담자가 직접 진술하지 않은 내용이나 개념을 그의 과거 경험이나 진술을 토대로 해서 추론하는 것이다.

9.직면
내담자의 자기 이해를 돕기 위해 상담자의 눈에 비친 내담자의 행동이나 말에 모순이 되는 부분을 지적해 통찰하게 하는 모험적이고 직접적인 자기 대면 방법

10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감정을 상담자 자신의 감정인 것처럼 느끼고 이해

9)직업선택결정모형

직업선택 결정이론은 직업적 행위에 대한 개념들을  상호비교하여 설명하기 위해 정리된 방법을 제공, 직업을 선택하려는 사람은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맞는 적합한 정보로 접근해야 한다.


1. 기술적 직업결정모형
사람들의 일반적인 직업결정 방식을 나타내고자 시도한 이론으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 힐튼(Hiton), 브롬(Vroom), 수(Hsu), 플레쳐(Fletcher) 등의 학자가 제시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의 직업결정모형

1예상기
직업 선택 결정이전에 시기로 4단계로 구분
탐색단계 :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설정 대안을 탐색해 자신의 진로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능력과 여건이 갖추어져 있는지에 대해 예비평가
구체화단계 : 자신의 가치관과 목표 보수나 보상 등을 고려해 구체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준비 시작
선택 단계 :하고 싶어 하는 일과 그렇지 않은 것을 확실히 알게 되 구체적으로 의사 결정에 임함
명료화단계 : 이미 내린 의사결정을 신중히 분석 검토하고 결정

2실천기
직업을 선택하고 직업선택을 결정하고 난 후 시기로 3단계로 구분
순응 단계 ,개혁 단계 ,통합 단계

*힐튼(Hiton)의 모형

복잡한 직업정보에 접근하게 되는 구조에 근거를 둔 이론으로 자신이 세운 계획과 전제간의 불일치를 조사 시험하고 불일치 하다면 현재의 계획을 행위화 시키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전제단계 - 직업을 선택하기 이전의 주변세계에 대한 조사
계획단계 - 특정한 직업에서 요구하는 행동을 상상하는
인지부조화 단계 -자신이 갖고 있는 특성과 반대되는 직업을 갖게 되므로 생겨나는 행동을 시험

* 브롬(Vroom)의 모형

직업결정의 요인을 균형과 기대 힘의 원리제시
균형 -직업선택 결정자가 직업에 대한  만족과는 달리 기대된 만족을 의미
기대 -직업선택 결정자가 자신이 선택한 직업이 실현가능하다고 믿는 정도를 의미
힘 -인간의 행위를 통제하는 가설적 인지요인을 의미

*수(Hsu)의 모형

브롬의 모형과 유사하지만 “힘”의 개념을 직업결정의 독특한 직업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최대한도의 기회를 가진 것으로   직업결정자는 선택과 목표 사이의 불균형을 극소화 시키려고 시도한다고 가정

* 플레쳐(Fletcher)의 모형
직업선택에 대하여 인간의 개념학습에 대한 생각에 근거를 두고 있는 것으로  미래에 대한 개념으로 기본적인 인간욕구와 관련된 경험을 토대로 하였다.

2. 처방적 직업결정모형

직업을 결정하는데 있어 실수를 감소시키고 보다 나은 직업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주려는 의도에서 시도된 이론으로 카츠(Katz), 겔라트(Gelatt), 칼도와 쥐토우스키(Kaldor-Zytowski) 등 학자가 제시

a 카츠(Katz)의 모형
직업 결정자는 자신의 특성요인을 가치와 중요도에 따라 비교 특성에 맞는 대안을 선택하고 그 대안이 제공하는 보수에 따라 평가해야 한다고 하였다

b.겔라트(Gelatt)의 모형

직업선택의 결과보다 그 선택과정을 중시, 직업정보를 3차원으로 분리 조직하고 훌륭한 선택결정은 3차원의 정보체계에서 각 체계 마다 정보를 얻어 냄으로써 가능하다고 했다.
  정보입력을 중요.
예언적 체계-대안적 행동, 가능한 결과, 결과와 연관된 가능성인 예언적 쳬계
가치체계-결과들 사이의 상대적 선호도와 가치체계
결정준거-평가규칙인 결정준거

c칼도와 쥐토우스키(Kaldor-Zytowski)의 모형

직업선택과 투입의 가치를 평가하는  직업적 유용도를  함수로 설명, 각각의 대안들에 적절한 가치의 순서를 가지고 대안에 이르기 위하여 버려야 할 가치를 할당하는 관계를  제시

제 5장 직업상담사의 윤리
1)상담자는 내담자가 자기 및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바람직한  생활할 수 있도록 돕고 이런 과정에서 상담자는 자기 도움을 청하는 내담자의 복지를 보호한다.
상담과정에서 상담자는 문의및 의사소통에 자유를 겆되 그에 대한 책임을지며 동료의 관심및 사회 공익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2)개별 원칙
사회관계, 전문적 태도 ,개인정보의 보호 내담자의복지,상담 관계 타 전문직과의 관계, 상담자는 취업알선과 관련된 정보에 대해 그 정확성을 최대한으로 유지 취업알선 결과를 즉시 전산망에 입력 삭제 보안 해 그 정확성을 유지한다.

반응형